관련 아티클 국내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6~2010) 템포가 빨라지고 있는 IPTV의 진화, 최근 동향과 시사점 국내 IPTV 매출 추이 (2006~2008; 2010; 2012) Telco와의 본격 경쟁을 앞둔 美 Comcast의 전략 변화와 시사점 : 셋탑 개방, 온라인포털 런칭, IP기반 코드리스폰 투입 국내 IPTV 가입자수 전망 (2007~2012) 국내 유료방송별 가입자 수 현황 (2007.12) Telco IPTV의 직간접적 경쟁자로 부상하는 웹TV와 TV포털들…최근 동향과 시사점 국내 LG그룹 통신 3사별 가입자 현황 (2008.5) 국내 메가TV·하나TV 가입자수 월별 추이 (2007.7~2008.5) IPTV의 추가 ARPU, 유저의 굳어진 기존 콘텐츠 소비행태를 수용하면서 대체 솔루션 제공해야 국내 IPTV 서비스 비교 (2008)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수 전망 (2007~2012) 국내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전망 (2007~2012) 국내 유료 IPTV 가입자수 월별 추이 (2008.4~6) IPTV, 상용화 이후의 이슈는 'QoE'…모니터링 툴과 기술개발 투자도 고려해야 국내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활성화 비전 (2007~2008;2012) 국내 IPTV와 디지털TV 가입자수 추이 (2008.4~6) IPTV의 진정한 잠재력, 단순 TPS를 뛰어넘어 ‘멀티서비스 컨버전스’ 추구해야…Y세대에 주목 美 Verizon, IPTV 서비스 개발에 ‘베타 테스트’ 개념을 도입…고객의견을 직접 반영 IPTV 유저, UI 보다는 서비스 통제력에 더 관심…주문형 시청 형태가 주류될 것 美 버라이존, Web-to-IPTV 베타테스트 내용 공개…”기능면에서 TiVo을 능가” 유럽 Telco들 IPTV 가입자 증가 순조 IPTV 사업자들, 광고사업에서는 구글보다 좋은 입지…고객 데이터의 완성도와 활용이 관건 IPTV, 채널수 경쟁은 무의미…차별화의 관건은 미들웨어 장악과 컨버전스형 서비스 투입 IPTV 전송망, 아직은 ADSL이 주류…실시간 스트리밍 지원 ‘IPTV over DSL’ 신기술도 표준화중 IPTV와 인터넷TV, 당장은 경쟁이지만 결국 협조적 관계로 갈 것… 광고BM이 접점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수 현황 (2008.7) 컨버전스 시대, 유료TV 사업자들이 처한 기회와 위협...IPTV가 가장 큰 경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