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글로벌 음악시장 현황
2013년 글로벌 음악시장 현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3년 글로벌 음악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3.9% 하락한 150억2,900만달러를 기록. 특히 일본 시장의 부진이 매출 하락을 견인함- 다만, 가입기반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의 매출 증가는 전체 음악 시장 매출 감소를 상당부분 상쇄함. 아직까지는 실제 음반(Physical format) 판매가 여전히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며 핵심 수익원 역할을 담당 중- 음악 시장은 로컬 콘텐츠의 영향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에 글로벌 레코드 회사들은 각 지역별 아티스트들의 홍보에 주력하는 등 로컬 레퍼토리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중-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의 최근 발표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음악 시장은 꾸준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며 2013년 59억 달러를 기록해 전체 음악 서비스 매출 규모인 150억달러의 약 39%를 차지함- 특히 가입기반(subscription) 스트리밍 서비스의 총 매출은 전년대비 51.4% 증가한 11억1,100만달러로, 사상 처음 10억달러를 넘어섬. 매출 뿐 아니라 가입기반 유료 음악 서비스의 가입자 역시 전년대비 40% 증가한 2,800만명을 기록하는 등 급격한 증가세를 보임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