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이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이번 주 개최되는 미디어 관련 이벤트에서 New 'iPod'을 발표한다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하지만, 'iPhone' 전용 벨소리는 어떨까? 이통사를 닮아가는 애플, 이번에는 iTunes에서 벨소리도 판매한다. Tag #애플 벨소리 아이폰 iphone itunesstore 온라인뮤직스토어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24화음 착신멜로디 단말기 등장, 음질과 화음의 관계는? 80년대 자동차산업의 성공신화 재현을 노리는 일본 휴대폰 무선인터넷 신규서비스, 자신이 녹음한 목소리가 착신음으로 비어있는 40%의 무선인터넷 시장 : Mail 비즈니스 (2) 원음벨소리로 콘텐츠 시장에 뛰어드는 일본 레코드회사 새로운 음악 스타일로 진화하는 휴대폰 벨소리 M-Commerce 대중화를 위한 발상의 전환 : "Bellcode" 자판기 모바일 벨소리 다변화와 "저작인접권료" 콘텐츠를 활용한 모바일마케팅의 가능성 본격적인 AOD서비스를 위한 포석, KDDI의 「着歌」 [통계] 일본, 벨소리 다운로드의 마케팅 효과 국내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현황 악보 출력서비스로 매니아 공략에 나선 YAMAHA의 「피아노 하트」 휴대전화와 스타 : 광고에서 콘텐츠 영역까지 침투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1] : 음악정보 미디어로서 신규수요를 개척중인 벨소리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2] : 단말기능 진화로 이용범위를 확대하는 가라오케 서비스 휴대전화 벨소리 진화의 결정판 : 3D 사운드 세계 메이저 음반 업체들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 진출과 시사점 통화연결음 서비스 일본시장 상륙 : DoCoMo가 9월부터 "멜로디콜" 시작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3] : FOMA "900i" 대응 애플리케이션/콘텐츠 분석 끊임없이 진화하는 벨소리 컨텐츠의 최근 동향 :"미리듣기 애플리"와 "직접 만드는" 벨소리 일본시장의 웰빙 벨소리 콘텐츠: "골라듣는 J-POP" [통계] 서유럽 모바일 음악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통화연결음 시장의 성장에 기대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모바일 CP의 성공 BM 분석 [3] : 벨소리를 앞세운 Dwango의 미디어化 전략 가전영역으로 확대되는 휴대전화 벨소리 BM "MUPASS" 日 소비자 조사, 휴대폰의 `매력적` 부가 기능은 TV 시청 日 KDDI, "음악분배 시장에서 휴대폰이 iPod를 능가할 것" 가장 인기있는 무선 음악서비스는 MP3등 음악파일 다운로드…InStat/MDR 日 이용자, 휴대전화 탑재기능 희망 "GPS –라디오–사전" 순서 음악 콘텐츠의 새로운 유통경로, TV쇼 프로와 벨소리 다운로드의 연계 KDDI, "정액제와 고기능 단말이 콘텐츠 사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 월정액 16.95 달러의 글로벌 무선 VoIP 서비스사업자 등장 日 휴대폰 교체수요 조사 "화상전화 이용 희망" 37%로 급증 美 Billboard誌, 휴대전화 벨소리 랭킹 차트 개설 벨소리 自作소프트웨어 Xingtone 유통확산, 음악산업 수익성 위협 美, CP가 주도하는 콘텐츠 유통채널 「벨소리 자판기」 등장 日 벨소리콘텐츠 소비자 조사, 유료 전문사이트를 주로 이용 KDDI, "모바일 브로드밴드의 가장 큰 의의는 파격적인 요금인하" 美 Napster, 벨소리 사업진출 위해 일본 Dwango와 제휴 KDDI, 全曲 원음벨소리 개시 3주만에 36만 다운로드 기록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日벨소리 CP의 변신, 화상-오디오 스트리밍 `Packet Radio` 개국 뮤직폰의 성패, `이어폰의 패션화와 니즈 환기 연출에 달려있다`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애플 iTunes의 성공신화, 음반 업계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日 음악콘텐츠 소비자 성향조사, 20대 남성이 주고객, 휴대폰과 결합 선호 KDDI 하반기 신규단말 전략: 음악-영상, GPS,PC 연계기능 강화 KDDI의 콘텐츠 비즈니스 실적과 향후 전략: 3G 선점효과를 토대로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 日 KDDI 전곡원음 벨소리 `차쿠우타 풀` 다운로드 건수 3,000만 돌파 단말 진화로 벨소리 매출 급증 (미국,2005) 日 iPod 보급으로 음악 콘텐츠 관련 지출 상승 국내 인터넷 이용자 현황 조사 (2006년 3월 현재)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자 핸드폰 꾸밈용도 콘텐츠군 이용율 (2005.02-2006.02) 국내 휴대폰 음원 수익배분 구조 (곡당 1200원) 국내 벨소리·통화연결음 시장규모 추이 (2001~2004) 중국 휴대폰 벨소리·컬러링 시장 규모 (2001~2005) 국내 벨소리·통화연결음 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모바일 음악시장, 벨소리에서 음반 다운로드로 중심축 이동 … Juniper Research 日 급성장하는 유료 온라인 음악 시장규모, 2006년 상반기 247억엔에 달해 美 Apple, 휴대전화 겸용 음악플레이어 `iPhone` 300달러에 내년초 출시 소문 빌게이츠, "디지털 음악의 미래는 휴대전화에 있다" ... Zune폰 출시 임박 소문 가시화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내년초 공개될 Apple iPhone의 2가지 모델, ... 테마는 '음악, 동영상, WiFi, 키보드' MS의 차기 Zune 전략, UCC 동영상 무선 공유와 전화 기능 탑재... iPod과 전면전 대비 화제의 Apple iPhone, "2007년 단말 시장에 중대한 변수될 것" Palm 사장, "Apple이 핸드셋 시장을 지배하지는 못할 것… PC Guy들의 태생적 한계" 日 도코모, 무선인터넷 정보료 매출 1.6조원 달성… 음악과 게임이 시장성장 견인 일본 벨소리 매출규모 추정 (2004~5) 일본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00~2004) 애플 iPhone을 둘러싼 해프닝, 시스코 자회사 Linksys가 등록상표 앞세워 먼저 출시 애플 iPod폰, 빅히트 가능성 높게 나타나... 美 소비자 16%가 구입의사 밝혀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Apple폰이 이통시장에 끼칠 영향, 협력 파트너 Cingular가 선보일 BM이 가장 큰 변수 노키아, "Apple폰, 전체 이통단말 시장에 끼칠 영향은 미미할 것" 애플-시스코, `iPhone` 상표권 막후협상 결렬...강도높은 상호 비방전으로 비화 삼성전자, "Apple폰 출시는 하이엔드 단말 시장에서 위기이자 기회될 것"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애플의 야심작, Apple TV와 iPhone의 상세 기능 애플폰 가격 500-600 달러, "타깃고객과 기능을 감안하면 비싼 수준이 아니다"... Cingular 리눅스 기반 플랫폼개방형 스마트폰 등장,폐쇄형 Mac 기반의 Apple폰과는 대조...OpenMoko 美 Apple, 매출 50% 급증...월가의 관심은 6월 출시 애플폰의 Halo Effect에 집중 애플폰과 프라다폰... 터치스크린 중심의 UI와 디자인 혁신 예고 Apple폰, "제조원가 246달러 마진율 50% 예상, 소매가격 인하 여지 많아" … iSuppli 美 연령대별 이통서비스 이용성향, 18~24세는 휴대폰을 `멀티기능 액세서리`로 인지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美, Blackberry 인기 업고 개인생활 속으로 침투하는 스마트폰...신제품 출시 봇물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Apple폰의 생산원가 추정...iSuppli 조사 Apple폰을 둘러싼 핵심 이슈 3가지, 전문가 인터뷰 내용 美 Verizon, "2년전 Apple폰 독점제휴 제안 거절"...Cingular와의 계약조건에 이목 집중 Apple, 시스코와 iPhone 상표권 협상 재개… MS의 June은 프로젝트 좌초 위기 소문 Apple폰의 등장을 계기로 본격 개화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 일본 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KDDI 사장, "단말기도 주문형이 가능해야... 애플폰과도 손잡고 싶다"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2000~2005) 유럽 이통사들, Apple폰 대항세력 형성...정액제 음악다운 서비스 MusicStation 채택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국내 디지털음악 분야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애플폰, Invention과 Innovation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 유럽 주요 국가별 디지털 음악 시장 상품서비스 유형별 점유율 현황 (2006) 인도 모바일 부가서비스 분야별 매출 비중 현황 (2006) 애플, Cisco와 iPhone 상표권 분쟁 타결...양사 공동으로 브랜드 사용키로 “Apple과의 경쟁에 자신, 이통사업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 美 SprintNextel 부사장 全曲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인기 여전…日 KDDI는 2년여 만에 1억회 돌파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CTIA 2007] 향후 휴대단말 트렌드의 키워드는 ‘Usability’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美 소비자의 애플 iPhone 구입의향과 이통시장에의 파급효과 음악도 UCC 시대, 길면 팔리지 않는다...1분 이내의 휴대폰 다운로드 전용곡이 돌파구 Mobility Revolution 시대, “접속해서, 만나고, 공감할 수단을 제공해야 살아남아”...美 Sprint 사장 중국 소비자들의 애플 iPhone 구매 의향 조사 (2007.1.11~3.10) 日 이통3사, 돈되는 콘텐츠 찾기에 혈안...통신료 보다는 콘텐츠 자체를 수익원으로 애플 iPhone의 예상 임팩트, 모토로라-LG-노키아 順...이통사 Churn에도 영향 클듯 전세계 OTA 음악 다운로드 시장, 5년 내 10배로 급성장...가입형이 전체 60% 차지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애플 iPhone의 유럽 파트너 후보로 T-Mobile UK 급부상, 독점계약 형태가 유력 노키아 CFO, "애플 iPhone는 High-end 단말 수요를 자극할 것, 우리에게도 기회” 美 AT&T, 6월 iPhone 런칭에 앞서 브랜드 정리 작업...싱귤러 매장의 간판 전면교체 국내 디지털음악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음악 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추이 (2002~2006) 美 버라이존, iPhone 킬러 모델 준비 중...LG 프라다폰이 유력 후보로 거론 미국 및 유럽 주요국의 모바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수 현황 (2007.2) 미국 Apple의 제품 및 서비스 부문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미국 Apple의 지역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스마트폰 보급, 연내로 1억대 넘어설듯...5년후 전세계 휴대단말 시장 22% 점유 [해외시각] 日 도코모 사장 인터뷰...주요 통신규제 현안에 대한 입장 “iPhone 소프트웨어 개발, Third Party 참여 가능토록 추진중”...애플 CEO 애플-AT&T 연합의 경쟁사들, iPhone 대항마로 준비중인 단말 라인업 공개 iPhone 인기, 발매전부터 난리법석..."노숙을 해서라도 발매 당일 사고 싶다" Amp’d 좌초의 파문, MVNO 업계에 먹구름...고객층 유사한 Helio에 관심 집중 애플, "iPhone 플랫폼, 3rd Party에 개방하겠다...웹2.0 표준만 지키면 오케이" 日 소프트뱅크, 자사 가입자간 통화식별 호출음 서비스 개시...요금의식 않도록 배려 미국 시장에서의 ‘iPhone Killer’ 단말, LG와 삼성이 공급 주도 美 AT&T의 iPhone 마케팅 효과, Churn 경쟁에서 핵심 변수로 작용할 듯 터치스크린 단말, iPhone 효과로 인기 급상승...2012년 까지 부품시장 두배 성장 iPhone이 이통업계의 Landscape를 바꿀 수 있는 이유 5가지 “iPhone은 구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단말, AJAX 활약에 기대”...슈미트 CEO 美 AT&T와 애플, iPhone 전용 정액요금제 발표...3가지 플랜에 월60달러 부터 美 iPhone 신드롬, 발매 나흘전 부터 줄서기 경쟁 이미 시작돼...휴대폰 판매사상 최초 애플 iPhone의 상세기능 : 동영상 자료 정리 iPhone의 유럽시장 파트너 조만간 발표 될 듯 ... 보다폰, T-Mobile, CPW 거론중 iPhone 임팩트,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 소비문화 패러다임을 바꾼다...Hollywood도 주목 블랙베리와 Palm, 1분기 실적 극명하게 엇갈려... iPhone 발매 앞두고 초긴장 iPhone 도입 협상, 일본 이통3사도 물밑 경쟁에 돌입 iPhone, 1,800개 AT&T 대리점에서 모두 `SOLD OUT`...사흘간 50~70만대 판매 iPhone의 원가는 265달러, 마진율 55% 수준 ... 부품 공급사들 밝혀져 獨 T-Mobile, 유럽 최초로 iPhone 판매권 계약 체결...612달러에 11월부터 시판 iPhone의 두번째 유럽 파트너, 텔레포니카 산하 O2로 결정설...유럽 언론들 iPhone이 촉발한 단말의 고기능화와 복합화 추세, 콘텐츠 플랫폼 업계 호황 예고 미국 Apple 아이폰의 주요 부품 내역 (2007.7) 미국 애플 아이폰과 국산 휴대폰 사양 비교 (2007.7) iPhone에서 IM과 Skype를 이용할 수 없는 이유, 이통사와의 관계 or Apple의 내부전략? iPhone 터치스크린의 비밀: 동작해석(Gesture Interpretation) 소프트웨어 애플, 이통사와 iPhone 독점공급권 협상에서 `高자세`...Vodafone은 수용 거절 리눅스 기반 개방형OS 표방 OpenMoko, 첫모델 발매... iPhone 킬러 후보로 주목 iPhone의 API 공개, 해커들에 의해 먼저 실현될 지도...SIM Lock 해제 프로그램 속속 등장 AT&T의 iPhone 요금제를 통해 본 애플-이통사의 음모 저가형 iPhone 출시 소문으로 Apple 주가 사상최고치 갱신...애플은 진위 해명 거부 무선데이터 시장, 동영상콘텐츠가 성장 견인... ARPU는 미국이 가장 높아 저가형 iPhone, 연말 출시 근거 있다...iPod 제품군을 모두 대체하는 것이 애플의 전략 美 시장에서 개화조짐 보이는 ‘자동차+ iPhone’...BMW가 재빠르게 동참 선언 iPhone 보급, WiFi 핫스팟 확산과 이통사 BM 변화의 촉발재 될 수도 `WiMAX + iPhone`, 무선망 개방의 환상적 궁합될 것...無 보조금이 전제조건 일본 소비자의 아이폰 구매 여부 조사(2007.7) iPhone의 수익모델, 데이터 접속요금의 일부도 챙긴다...가입자당 최고 8달러說 iPhone 신드롬과 임팩트 분석 …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다" AT&T의 iPhone 효과 : 신규가입율 40%, 이탈율 0.3% 감소...애플은 주가거품 빠져 iPhone, 9월중 유럽에 이어 내년 아시아 시장 진출... 600달러 고사양 모델이 더 인기 2002 한일월드컵 유치를 연상케 하는 KTF의 iPhone 도입 시나리오 노키아, 온라인 Music Store 사업 8월부터 런칭... Apple의 수직결합 BM 공세에 맞불 애플, 텍스트-음성 변환해 이통망 Bypass하는 기술특허 출원…iPhone의 다양한 가능성 제시 단말 관련 산업계를 변화시킬 4대 변수: iPhone, 대체망, 모바일TV, 기업고객... In-Stat 전세계 휴대폰 단말시장 지각 변동 진행중, 향후 변수는 iPhone의 임팩트 Apple, 연속적인 손가락 동작정보 처리 기능이 추가된 `멀티터치` UI로 특허신청 플랫폼과 콘텐츠를 아우르는 수직통합 BM 모색에 나선 메이저 단말벤더들의 전략 분석 - iPhone의 예상 임팩트를 중심으로 日 소비자 약 40%, "iPhone 출시되면 구매하겠다" 일본 소비자의 iPhone 인지도 조사(2007.7) 일본 소비자의 iPhone ‘Maps’ 서비스 이용의향(2007.7) 터치스크린 키보드 특허침해로 Apple을 제소... 英 SP Technologies 아시아 최초 iPhone 파트너는 대만 Chunghwa Telecom이 될 듯, 연내 250만대 계약 추진 iPhone으로 Skype 통화 가능한 소프트웨어 등장, WiFi와 셀룰러망 모두 이용...獨 SHAPE iPhone용 콘텐츠에 특화한 광고사업 시동, 모바일 광고업계 선두주자 美 AdMob MTV와 RealNetworks의 음악사업 합병, Verizon과 연합해 애플-AT&T 진영에 대항 iPhone의 유럽시장 진출, `3개국 전략`...獨T-Mobile, 佛Orange, 英O2와 데이터수익 10% 분배 미국 모바일 벨소리 유형별 매출 점유율 추이 (2005.3분기~2006.2분기) 3G 버전 iPhone 출시는 내년초 유럽부터, 칩셋 공급은 Qualcomm이 유력 iPhone의 SIM-lock 유명무실, 이번엔 10대 해커가 타 이통사용으로 개조해 경매사이트에 올려 아태지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04~2011) 구글폰,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출시 타이밍, 애플과는 태생 차이, 이통시장의 경쟁룰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3~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