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유럽 이통 시장에 불기 시작한 수익 하락과 가입자 이탈의 압박은 2006년에도 그 강도를 더해가며 이통사들을 위협해가고 있다. 이하에서는 유럽 이통시장의 최근 동향을 중심으로 문제의 핵심들을 정리하고 총체적 해결점을 모색하도록 하겠다. Tag #이통사 #보다폰 #Vodafone #ARPU #가입자하락 #가입자이탈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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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의 실체와 가능성 휴대폰과 PC를 연동한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 서비스 등장 日 Vodafone도 3G 데이터 정액제 도입 대열에 합류 Vodafone-20세기폭스, 1분 짜리 모바일용 Vodafone, 유럽에서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라이벌은 iTunes" Vodafone, 중국 벤더들로부터 3G 네트워크 장비도입 검토 소문 美 이통사들, 마케팅 미숙으로 연간 30억 달러 손실 발생 BT, 보다폰의 MVNO 사업개시로 분사회사 O2와는 사실상 결별 이통사들의 멀티미디어 사업, "생각보다는 다양한 위험요소 내포" 英 Ofcom, 이통사의 부담경감을 위해 3G 면허기간 연장 고려중 日 Vodafone, 3G 브랜드를 변경하고 연말연시 특수에 올인 日 Vodafone, 도코모 출신 쓰다 신임사장 체제 출범 日 이통3사 CEO들의 신년 포부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2]: 디자인 측면의 차별화 강세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3]: 포스트 카메라폰에의 기대와 과제 일본의 화상전화 솔루션 동향과 법인시장 도입사례 日 Vodafone, 흔들어 조작하는 `모션 컨트롤 센서폰` 출시 단말기의 통제권은 누구에게 ? … 거꾸로 가는 Customization 스마트폰, 이통사는 소극 대응, 결국 신규 사업자가 주도할 듯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英 보다폰, 셀룰러 망을 통해 유선전화와 인터넷 시장에도 진출 英 Vodafone, 휴대폰 번호 公私구분 서비스 출시 日 이통3사 모두 `모바일 FeliCa` 채택 결정, 6,000만대 보급 목표 도코모, 2차원 바코드 리더 탑재 카메라폰 보급 2,000만대 돌파 불완전한 3G 망의 활용 : 보다폰의 선택 NTT, 옥내 무료 패킷요금 유무선 통합 서비스 `패킷제로` 출시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노텔-LG전자, HSDPA 상용시험 성공 [CeBIT2005] 유럽판 지상파 DMB폰 : Siemens의 PDA폰 타입 [CeBIT2005] 가정용 브로드밴드 시장을 놓고 HSDPA와 WiMAX간 경쟁이 화두로 [CeBIT2005] 보다폰, 3G로 유선시장 공략 위한 `At Home` 출시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CeBIT 2005] 모바일과 유명 브랜드와의 연계 본격화 조짐 [CTIA2005] 홈네트워크 패권 경쟁, 이통사들도 속속 가세 유럽 통신시장, 무선-유선-소규모사업자 간의 물고 물리는 공방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대형 이통사들, Walled-garden 고수 및 망개방 방해 공작 여전 유럽이통사들, 3G로 가정용 브로드밴드 시장 공략에 나서 … 獨 Vodafone과 O2 美 이통시장에도 망개방 추세, W2P 방식의 콘텐츠 유통 확산 이통사의 3G 기반 브로드밴드접속 서비스, 요금전략이 관건 HSDPA의 경쟁력, 장비가격, 전력소모, Capacity간 균형이 중요 해외 이통사의 3G 기반 브로드밴드 서비스, 유무선 대체의 촉매제가 될 것인가? 日 소프트뱅크, 1.7GHz 대역 W-CDMA 실험 개시 유럽 이통사, 틈새시장 공략과 비용절감으로 실적 개선 도모해야…Arthur D Little 보다폰, `CP와 콘텐츠 수익분배 비율 50:50 고수 방침에는 불변` 日 Vodafone,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단말 UI 전략은 `실패` 시인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이통사의 미디어 기업 변신, “음반업계의 교훈…독립개발자를 위한 생태계 조성이 중요” Vodafone 무선 데이터 사업 글로벌 전략의 명암 고기능 단말을 통한 수익증대, "우회이용의 억제 보다는 활용 아이디어 발굴이 중요" 日本通信, 보다폰과 재판매 형태의 데이터 MVNO 사업계약 체결 Vodafone, `단말 부가기능과 판매량은 무관, 선진국 Low-end 시장이 유망` Vodafone의 무선인터넷 포털 개편: 2.5G 연계를 통한 3G 보급 확산 전략 유럽 이통사들, 단순 기능의 저가 단말로 중장년층 공략에 나서 日 Vodafone, 위기 타개를 위한 전략: 단말 UI 개선, 정액제 도입 英 보다폰, 합병 위주 전략 한계로 위기 봉착 --- The Feature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를 동시 겨냥한 KDDI의 단말전략: 단말 진화에 따른 신규 가치 제시 시장 양극화에 부응한 Vodafone의 전략변화: 중장년층 겨냥 무료 심플폰 출시 英 Vodafone, 방송사와의 MVNO 계약으로 이동통신과 모바일 TV 결합의 새로운 모델 가능성 타진 도코모, 1.7GHz 주파수 확보 위해 기지국 및 FOMA 단말 개발 MVNO가 이통사에 주는 impact, 風林火山 Vodafone과 MSN, PC-모바일 연동 메시지 서비스 선보여 日 보다폰, 주파수 여유 확보 위해 1.7GHz 실험면허 취득 SKT W-CDMA 네트워크, "일본 로밍 사용자에게 쓸만하지만, 통화 불가 지역 많아" 日 내년 10월 MNP 제도 시행 … 이통3사 최종조정 들어가 日 이통사 잇따른 MVNO 가능성 발표, 신규 사업자들 환영 국내 시장에서 통신단말 단순화 추세의 활용 방안 보다폰, "T-Mobile USA 인수의사 없다" SKT, 2Q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日 보다폰K.K., 소니 前수석상무를 부사장으로 영입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5 伊 Vodafone, WCDMA 기지국에서 HSDPA 데이터 전송 성공 이통사와 단말 사업, 과연 분리될 수 있을 것인가? 日 보다폰, 삼성 단말 도입 검토 중 변화된 환경을 열어가는 해외 이통시장 심층 분석 [1]: 일본 이동통신 시장 일 보다폰,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한 휴대전화 네비게이션 서비스 발표 日 케이블사업자 Jupiter, Vodafone과 MVNO 계약 논의 英 Vodafone, "유라시아 중심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강화" 中 이통사, 3G 네트워크 구축에 4,000억 위엔 투자 전망 英 Vodafone, 내년 HSDPA 개시로 모바일 WiMAX에 대항 Vodafone, 독일 최초로 데이터 카드형 HSDPA 시험 서비스 개시 獨 Vodafone, 가정용 유선 통신 대체할 3G기반 FMC 서비스 발표 英 Vodafone, 인도 Bharti 지분 인수로 인도 시장 진출 박차 英 Vodafone, 휴대전화 판매 키오스크 설치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Telenor, 보다폰 스웨덴 인수로 사세 확장 日 보다폰, MVNO사업 적극추진 방침--30여개 사업자와 교섭 중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Vodafone, 3G 기반의 글로벌 모바일 방송 채널 제공 이탈리아 국영방송사 RAI, 이통사 제휴를 통해 DVB-H 시범서비스 예정 日 보다폰, PC 이메일을 휴대전화로 수·회신 가능한 `보다폰 오피스 메일` 개시 [통계]일본, "음성정액제라면 사업자도 바꿀 수 있다", 이용자의 40%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2005년 전세계 WCDMA 이용자, 전년 대비 140% 증가 [통계] 전세계 이통사의 데이터 매출 비중 전망 [통계] 미국 이통사의 매출 추이 英 Vodafone, Sony와 제휴로 유럽에서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日 이통사들, MVNO 사업 본격화 日 이통사업자들, 3G 단말 라인업 확충에 나서 MVNO로 이통시장 추가경쟁 유도하는 일본 총무성: 사업자 별 현황과 선결과제 日 보다폰, 라이트 유저 타깃의 Push형 콘텐츠 `보다폰라이브! 캐스트` 개시 유럽 이통사들, 2006년 ARPU 감소와 Churn 증가로 고전할 것 日 도코모, HSDPA 시제품 3종 개발 일본 이통3사의 실적 비교분석 (1Q~3Q): MNP와 신규 사업자 대응전략이 관건 소프트뱅크, 보다폰 K.K.와 MVNO 교섭중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英 보다폰, 소프트뱅크와 일본법인 매각 협상중 日 이액세스 센모토회장, "소프트뱅크 신규할당 주파수 반환해야" 보다폰K.K. 인수에 나선 소프트뱅크 : 차별화의 무기는 HSDPA가 될 듯 소프트뱅크의 보다폰K.K. 인수 시도, 부가가치 창출이 성공관건 Vodafone, Not-so-big is beautiful 인도 주요 이통사별 가입자 현황 (2005년) Vodafone, UMTS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라디오 서비스 개시 美 투자회사, 일본 보다폰KK 인수에 약12조원 제시 Vodafone, 3G 가입자 천 만 돌파 [소프트뱅크] "3위로는 만족할 수 없다", 향후 사업 전략 국내 이통3사 보조금 지급 현황(2006.03.27발표) 국내 이통사별 무선인터넷 가입자 현황(2006.12-2006.1) 국내 이통사별 이동전화 가입자 현황 (2006년 1분기) 日 이동통신서비스 업계 설비투자 추이(2001-2006년) Vodafone, Time to call 벨기에 Belgacom, Vodafone 지분인수로 유럽시장 사세 확장 시도 日 이통3사, 지하 중계장치 개발 및 전국설치 공동 전개 국내 이통3사 보조금 액수- KTF 보조금 지급 확대 내역(2006.4.13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