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들의 무선데이터 사업모델을 'Dumb Pipe, On-Portal, Smart Pipe'의 3가지 시나리오상에서 분석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통신시장 전문분석 기관인 Juniper 리서치는 광고를 포함한 모바일 콘텐츠 매출이 2012년까지 1,8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어떤 부문의 사업자가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확보하느냐의 문제는 여전히 논의의 대상이라고 밝혔다. Tag #소매 도매 혼합BM On-portal DumbPipe SmartPipe BM 무선데이터 모바일콘텐츠 BM 사업모델 수익모델 BM시나리오 revenuesharing 수익배분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통계] 국내, 분야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 美, CP가 주도하는 콘텐츠 유통채널 「벨소리 자판기」 등장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영국, 소비자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무관심, usability 확보해야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전망(05-10) KDDI, 음성 콘텐츠의 다운로드 서비스 'EZ 토크 콜렉션' 개시 日 KDDI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통방융합으로 무선포털의 이용기회 확대" 미국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 전망 (2004-2008) 스마트폰 유저, 모바일콘텐츠 이용율도 높아 일본 모바일콘텐츠·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2002~2005) 일본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규모(2001~2002)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인화 보다 주문형이 더 중요"... Compete 조사결과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인기 급상승, 2011년 38억불 시장규모 … Jupiter 일본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00~2004)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국내 모바일 콘텐츠 종류별 시장규모 (2004~2005)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률, 2위 사업자 KDDI가 50.4%로 압도적 국내 모바일시장 제작·서비스 분야 업종별 비중 추이 (2004~2005)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국내 저작툴 분야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일본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 (2004) 일본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 추이(2005~2010) 日 이통3사, 돈되는 콘텐츠 찾기에 혈안...통신료 보다는 콘텐츠 자체를 수익원으로 국내 모바일 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모바일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콘텐츠 솔루션 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추이 (2002~2006) 국내 전자책 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추이 (2002~2006) 미국 및 유럽 주요국의 모바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수 현황 (2007.2)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에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조사 (2007)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이동성에 주목한 모바일콘텐츠 퍼블리셔 `GotZapp`, 모바일SNS의 가능성 제시 셀룰러망의 `Low-cost data pipe화` 진전, 서비스 통제권 상실에도 대비해야...Analysis 무선데이터 시장, 동영상콘텐츠가 성장 견인... ARPU는 미국이 가장 높아 일본 모바일콘텐츠별 시장규모 전망(2005~2011) 英 무선인터넷 부가서비스 이용률 감소 …기본 기능만 갖춘 저렴하고 심플한 휴대전화 선호 세계 권역별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세계 이동통신 데이터 시장 부문별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1) 중국 모바일콘텐츠업체 Kongzhong 매출 현황 (2006) 중국 모바일콘텐츠 업체 Linktone 매출 현황 (2006) 중국 Tencent 매출 추이 (2004~2006) 일본 모바일콘텐츠업체 Dwango 매출 추이 및 전망 (2004~2007) 중국 주요 SP들의 모바일 콘텐츠별 매출 현황 (2006.1분기) 구글, AdWords의 콘텐츠 타깃광고 모바일로 확대...일본의 SNS 사이트 GREE에 적용 Nokia, 콘텐츠 영역 진출 본격화...포탈 'Ovi', 게임 'N-Gage', 음악 'Music Store' 런칭 국내 모바일콘텐츠 관련조사 (2007.8.3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