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멘트] 스마트TV, 공급량 확대로 보급률 지속성장…새로운 이용경험과 BM 개발은 여전한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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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를 구매하는 이유는 그 제품이 '스마트'하기 때문이 아니라고 연합뉴스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의 리뷰 리포트를 인용해 9월17일 보도. KCA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주문형 시청각서비스 시장현황' 보고서를 토대로 한 리포트에서 이 같이 밝힘TV가 '스마트'하다는 것은 WiFi나 근거리통신망 기능이 내장돼 있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는 뜻. EC는 보고서에서 여러 시장조사기관 자료를 바탕으로 주문형 서비스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TV의 유럽 시장 현황을 분석했는데, 유럽뿐만 아니라 전세계 스마트 TV 보급률은 눈에 띄게 늘어났지만 그 이유가 인터넷 연결 기능이 매력적이어서가 아니라는 게 EC의 지적. 오히려 TV 교체주기와 스마트 TV 공급 시기가 맞물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제기함. TV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여전히 화면크기, 화질, 가격 등이었음한편, 전세계 TV 교체주기는 평균 6.9년(2012년 기준)으로 전년(8.4년)보다 짧아진 것으로 나타남. 특히 미국, 영국, 중국 교외 지역에서 교체주기는 1년 넘게 줄었음. 하지만, KCA는 일단 스마트 TV를 사면 TV로 인터넷을 이용해 볼 가능성이 큰 만큼, 앞으로 TV를 추가 구매할 때 '스마트' 기능을 고려할 수 있다고 지적함. 아울러 스마트 TV로 인터넷을 접속해 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스마트 TV 구매를 추천하는 '구전 효과'도 있을 수 있다고 덧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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