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세계 주요 국가별 모바일 UCC 및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이용률 (2006.10) 구글, 단말업체들과 손잡고 모바일 YouTube 제공…이통사 배제한 'Off-deck' 전략 구사 2008년은 '동영상 컨버전스2.0'의 원년, 소비행태 변화와 단말-콘텐츠 수직결합화가 동인 국내 네티즌의 UCC 관련 조사 (2008.1.22~25) 모바일과 소셜커뮤니티의 통합 추세, UCC가 LBS의 핵심요소 된다…ABI Research 미국 UCC 시청수 추이 및 전망 (2005~2008) IPTV에서도 UCC를 포함한 폭넓은 콘텐츠 수용해야, “불법 P2P 문제 해결에도 최선책” UCC 광고, 아직은 리스크 높다…유저와 광고주 모두에게 외면당할 수도 스포츠와 UCC의 결합, 누구라도 해설자가 될 수 있다 SKT, UCC사이트 'I's Box'에 동영상 자동업로드 서비스 런칭…Nokia의 'Mosh'와 비교 콘텐츠의 Rich화, 늘어나는 대체경로 접속…”이통사에게 불리한 것 만은 아니다” 미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이용 형태 (2007.10) 스포츠와 UCC를 결합한 인터넷 방송, 누구라도 해설자가 될 수 있다…美 YouCastr 국내 나우콤의 매출 및 영업이익 현황 (2008.1분기) 노키아, 유명 감독과 손잡고 유저참여형 모바일 영화 제작에 나서…“극장에서도 보게 될 것” 국내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방문자수 일별 추이 (2008.5.18~6.2) 웹TV에 SNS를 결합한 SK컴즈의 ‘싸이TV’…감정공유라는 새로운 가치 제공을 선도하는 日니코니코의 한국판 촛불시위와 무선브로드밴드가 빚어낸 한국發 1인미디어 BM의 가능성…나우콤의 '아프리카(afreeca)'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수요, 시청방법-요구품질 모두 빠르게 변화...IPTV가 가장 유리 촛불시위와 오비이락 시비 속에 윤곽 드러난 콘텐츠 대체(불법) 유통경로, 채찍과 함께 당근도 필요한 때 SNS, UCC, 위젯 등 웹2.0적 요소와 영어학습 콘텐츠를 접목한 日 ‘iKnow’…인기몰이 요인과 수익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