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가 열어갈 새로운 개념의 통방융합 비즈모델 : 맞춤형 광고 Tag #IPTV 통방융합 NGN 광고 양방향서비스 SDP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日 통방융합 간담회, 2010년 NTT그룹 완전분할 주장 통방융합 환경에서 지배적사업자 규제의 방향성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日 도코모-니혼TV, 10월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포함한 통방연동 서비스 개시 해외에서 주목받는 WiMAX 기반 모바일 IPTV, 추월 당한 3G의 전례 답습할 수도 있다 전세계 IPTV 시장, 2010년 3천만 가입 전망…Telco의 역할 설정이 관건 美 Verizon과 Cablevision의 TV콘텐츠 제휴, Telco와 Cableco의 상생모델 될까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英 BT도 IPTV 런칭, 가입비 기반이 아닌 종량제 PVR 기능의 하이브리드 STB 채택 KT의 IPTV 사업 방향성 제언 : TV의 보편성을 활용한 가정 영역의 새로운 이용 Scene 창출 英 BT, 주문형 IPTV `Vision` 런칭... "소비자에 모든 선택권 주겠다" IPTV, "가입비 모델에서 광고모델로의 전환에 대비해야"… PacketVision 사장 세계 주요 국가별 IPTV 보급률 (2005) IPTV 솔루션 시장에 메이저 벤더들 잇달아 참여... Alcatel, Cisco가 MS의 독주 견제에 나서 국내 KT 주요 투자 계획 (2007)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전세계 IPTV 유료가입자, 6월말 현재 295만명으로 집계... PCCW, FT, Telefonica 順 美 FCC, Telco의 방송 사업권 허가절차 간소화 법안 승인... IPTV 활성화에 기여할 듯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모바일 WiMAX 통해 이통시장 재진입을 선언한 英 BT, 배경과 시사점 아태지역 IPTV 시장, 연평균 38% 성장해 2013년 33억불 규모 전망... 중국이 60% 점유 2007년 美 통신시장, 600만명이 Cableco의 IP전화로 이탈...Telco의 IPTV 반격 성공할까 ? 국내 IPTV 서비스 이용 현황 (2006.11.28~12.4) 중국도 IPTV 주무 부처간 대립, 지역간 격차와 통일된 BM 부재로 시장 혼란 가중 아시아 12개국(일본 제외) IPTV 매출 전망 (2006~2013)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中 IPTV 시장,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급성장 전망... 미디어 규제와 콘텐츠 부재가 걸림돌 伊 Fastweb의 IPTV 성공요인: Kids시장, VoD싱글플레이, 지상파재전송...TPS는 실효성 없어 전세계 IPTV 시장현황 : 홍콩 PCCW 선두, 서유럽 시장이 68% 점유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伊 FastWeb의 IPTV 사업 성공요인과 시사점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 Telco들 대응 서둘러 [해외시각] Telco들의 해외 신흥시장 진출시 주목해야 할 키워드 7가지 영국 IPTV 가입자 추이 및 전망 (2002~2010) IPTV 업계 임원의 60%, "향후 3년내 막대한 수익실현 가능할 것"... Accenture 서베이 TiVo의 시대 3년 이내 종언, 저가 렌탈형 DVR이 활성화될 것...양키그룹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美 AT&T, 와이맥스도 차기 로드맵에 수용 시사, IPTV 위해 `Wave3` 버전에 관심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배경과 주요특징 美 FCC, Video-franchise 허가절차 표준화 법안 발표...Telco의 IPTV 시장진출 힘받을 듯 노텔, 브라질 PayTV 방송사 TVA에 모바일WiMAX 장비 공급...IPTV와 VoIP도 포함 Docsis 2.0에서도 제공 가능한 케이블사업자용 IPTV 서비스 등장...美 BigBand Swisscom,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에 러브콜... 49억달러에 인수 제안 국내·세계 IPTV 가입자 전망 (2006~2008)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IPTV의 차별화 포인트, "콘텐츠 보다는 QoE(Quality of Experience)" 전세계 Telco와 장비벤더 9개사, `Open IPTV Forum` 출범...IMS와 DLNA 지원을 기본방침 IPTV를 둘러싼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경쟁, 美 Telco들의 전략과 국내동향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가입자망개방(LLU : Local Loop Unbundling)의 3가지 유형과 특징 유럽 IPTV 시장, 올해 2배로 급성장 전망...메이저 Telco들의 브랜드 파워가 견인차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제공업체수 현황 (2007.3) 유럽 주요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현황 (2006) 유럽에서 등장하는 IPTV Wholesale BM, 배경과 시사점...투자 리스크 분산과 망중립성 해법 제시 세계 IPTV 투자비용 추이 및 전망 (2004~2010) 국내 KT의 IPTV 서비스 가입자수 및 규모 전망 (2007.6~2010.12)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日 KDDI, 모바일과 TV 쇼핑을 연계한 방통융합형 시험서비스 개시 美 TV 시청자의 53%, "콘텐츠만 괜찮다면 케이블이나 위성대신 IPTV 보겠다" IPTV 표준화 동향과 ‘IP 실시간 재전송’의 가능성…NGN의 킬러앱이 될 것인가? 유럽 Telco들, IPTV의 홈네트워킹 기술로 PLC를 채택하기 시작...보조금 지급도 검토중 P2P 기반 IPTV 사업자 Joost, 전세계 메이저급 32개 기업들과 광고 파트너 계약체결 발표 유럽 소비자 45%, TV 아닌 인터넷으로 방송 시청중..."통제 가능한 엔터테인먼트가 좋다" 美 AT&T, IPTV 서비스 QoS 강화에 14억불 추가 투자...금융권에서는 긍정적 신호로 간주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스위스콤,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 인수위해 31억 유로 투자 美 AT&T, "유무선 통합이후 광고사업에 절호의 기회, 3년내 10억달러급 매출원 될 것" FM 라디오-모바일-PC를 연계한 Cross Media 프로젝트 런칭...日 TV도쿄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전세계 115개 사업자가 HSDPA 도입, 북미 지역 성장률이 가장 높아 China Telecom, 中 정부에 압력...“3G와 IPTV 사업권 없이는 국내 증시에 상장 못하겠다”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에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조사 (2007) 케이블사의 번들링 전략, 가격인하 맞대응 보다는 TV 콘텐츠 중심의 가치지향적 접근 필요 미국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1) IPTV 서비스에 대한 고객 눈높이 의외로 높다...종합체감품질(QoE) 확보가 최우선 스페인 방송시장 서비스별 가입자수 현황 (2006.4분기) 스페인 Pay TV 서비스별 시장점유율 추이 (2005~2006) 스페인 Telefonica IPTV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IPTV 사업의 관건은 Time-to-Market, 광고주에게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것 MS의 IPTV 플랫폼 `Mediaroom`으로 재탄생...DVR, VoD, Channel Zapping 기능 추가 日 KDDI, MS와 SaaS 사업 포괄적 제휴...SI업체에 인증-과금-GPS 망기능 공개 전세계 인터넷TV 시장, 4년후 58억불 규모로 급성장...트래픽은 44배로 증가 UCC가 전체 트래픽의 75% 차지...인터넷TV가 모든 콘텐츠의 원스톱 판매 창구된다 美 Telco들의 고민, IPTV로 정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 ? 동영상 시청형태 변화를 보여주는 최근의 동향과 향후 IPTV 시장 전개의 방향성 유저가 직접 채널을 디자인하고 공유하는 무료 인터넷TV, 日 ‘Rimo’ 美 금융업계, "Telco의 IPTV, 실제보다 과대포장...케이블사업자에게 큰 영향 없어" 국내 방송통신 융합 주도 플랫폼 전망 (2012) HSPA, 2010년에는 GSM 추월...2008년말까지 60여 국가에서 상용화 일본 주요 통방융합 제품 및 서비스 보급 전망(2007~2011) 일본 TV포털 탑재단말 보급대수 전망(2007~2011) P2P 기반 무료 웹TV `Joost`를 통해 본 향후 IPTV의 새로운 가능성과 한계 프랑스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스페인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이탈리아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영국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중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전망 (2004~2011) IPTV 서비스 매출, "2011년까지 34배로 급증하며 음성수익 하락 보전할 것"...iSuppli MS, IPTV 솔루션 Mediaroom 공급을 계기로 `백본 인프라 운용` 사업자로 나선다 모바일 브로드밴드, 5년후 전세계 가입자 12억명..."모든 단말의 표준기능이 될 것" P2P 기반 인터넷TV ‘Joost’... Skype와 닮은꼴, YouTube와의 차이점 호주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홍콩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아태지역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일본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중국 DSL 및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일본 IP방송 시장규모 전망(2003~2011) 중국이통의 TD-SCDMA 검증 최종단계 돌입, HSDPA와 MBMS 규격 모바일TV 추가 퀄컴, 전략 로드맵 발표...HSPA+, UMB, Pocketable Device용 SnapDragon 칩셋에 중점 유럽 Telco들, IPTV 수익모델 해법 찾기...“TPS로 가입 유도해 소비자의 TV 시청습관을 바꾸어야” 시청자 참여와 실시간 공유로 차별화한 무료 온라인TV 서비스 등장... 美 FreeTube 英 ISP 사업자 Tiscali, 온라인TV로 위성방송 대체에 나서...이민자들을 겨냥 유럽 Telco들의 딜레마, TPS로 전체 마진율 하락은 불가피해도 도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 프랑스 사업자별 IPTV 가입자수 현황 (2006) 美 AT&T, U-verse IPTV 가입자 10만 돌파...`Three Screen` 영상포트폴리오 본격가동 채비 IPTV 서비스 표준화, 최근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