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브로드밴드 시대를 여는 데 iPhone이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데이터 서비스의 확산을 가능케 한 실질적인 요인(real enabler)은 데이터정액제의 도입이라 할 수 있다. Tag #무선브로드밴드 요금 #정액제 세분화 #무선데이터 종량제 #데이터트래픽 #요금제 세분화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HSDPA 보급 가속화의 임팩트와 이통사들의 대응 日 도코모, 무선데이터 정액제 가입자 1,000만명 돌파...전체의 20%가 이용 도코모,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가입자 1,000만명 돌파 日 KDDI, 데이터 완전정액제 도입키로…트래픽 상황에 따라 통신속도 자동조절 기술 적용 국내 LGT의 연간 총투자액 추이 및 전망 (2002~2009)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무선데이터 사업의 방향성...해외 주요 플레이어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이통사들, 급증하는 무선데이터 수요로 네트워크 용량 걱정해야 할 판…요금문제 해결이 관건 日, 후발이통사와 MVNO들이 주도하는 정액제 초고속 모바일데이터 서비스 경쟁…ARPU 정체기의 승부처로 부상중 MVNO들이 주도하는 이통요금 파괴, 이젠 바닥에 근접…월45달러 무제한 요금제 등장 日 이통3사, 데이터 정액요금제 출혈경쟁 조짐…도코모도 월390엔대로 인하 日 도코모, 정액제 가입자 기반 늘려 ARPU 끌어올리기…BeeTV 등 모바일 동영상에 주력 美 AT&T, 모든 스마트폰 신규 가입자들에게 데이터 정액요금제 가입 의무화 무선브로드밴드의 유망 킬러앱 m-Book, 정액요금제 매력도와 ARPU 증대에 기여도 높아…日시장 현황과 시사점 日 이통3사, 데이터 정액제 경쟁 점입가경…특징과 차이점 美 AT&T, 유무선 음성-SMS-인터넷 통합 정액요금제 발표…케이블사와의 차별성 부각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통사에게 금맥이 아니라 악몽 될 수도…트래픽 폭주 대처방안 시급 日 독립계 WiFi 사업자 Wi2, 가전양판점과 손잡고 초저가 무제한 정액제 서비스 개시 Skype의 경쟁사 VoxOX, 월2.45달러에 전세계 대상 무제한 UC 서비스 제공 침체된 무선데이터 시장, '요금제-단말-콘텐츠' 삼위일체로 유저기반부터 넗혀야…FMC 경쟁이 계기될 수도 日 도코모, 무선데이터 정액요금 대폭 인하…테더링 서비스도 조건부 허용 데이터 정액요금 인하 경쟁, 어디까지 갈 것인가…美이통업계, 적정수준 놓고 고심중 아이폰 도입에 따른 네트워크 부하와 CAPEX 문제…“정액제 세분화 or 종량제가 해결책” Telco와 케이블사들, 인터넷 종량제에 여전히 미련…a la carte 요금제가 유력대안 될 수도 美 이통사들, 조만간 데이터 정액제 요금구조 변경은 불가피…세분화 or 종량제 美 Verizon, LTE에서는 종량제 도입 시사…“접속단말과 트래팩 예측 어려워 불가피” 무선데이터 트래픽 급증, 다시 종량 요금제로 회귀할 조짐…소비자 교육이 걸림돌 美 Verizon, 일반폰 신규고객에 데이터정액제 가입 의무화…최소 월10달러 부과 美 이통업계, 요금인하 무한경쟁…이제는 음성과 문자도 정액제에 포함 무선브로드밴드 시대, 이통사의 데이터 BM 찾기…고민의 실체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