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인터넷 시대 가고 가상현실용 네트워크 `Neuronet` 시대 온다 Virgin 브랜슨 회장, "혁신적 PC 게임으로 Second Life 같은 가상현실 재현해 보이겠다" 일본판 세컨라이프 `splume` 등장, 개방형 플랫폼에 SNS 결합... 아바타 판매가 주수익원 Second life와 실물세계를 연계한 마케팅 기법 실험에 착수…日 Digital Hollywood 대학 일본판 세컨라이프 ‘Splume’ 의 특징과 비즈모델 가상세계 Second Life, 아바타에 목소리 입힌다...VoIP 음성 립싱크 기술 적용예정 세컨라이프 가상세계가 기존 미디어와 다른 점 英 BT, 현실세계와 세컨라이프 연결하는 통신서비스 개발중...Web판 21CN 프로젝트 가동 Second Life와 실세계간 전화연결 가능해 진다, 운영자 린든랩이 직접 플랫폼 제공키로 디지털 혁명의 원동력이 될 파괴적 트렌드 7가지 日 업계 전문가가 말하는 확장현실(AR) 개발의 최근 동향과 전망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시장규모 전망 (2008~2012) 日 정부, 가상공간에서의 콘텐츠 저작권 보호 정책 수립에 착수 가상현실(3D Metaverse) 서비스의 새로운 흐름…SNS 등 온라인 미디어와의 연계, 개방화-표준화-크로스플랫폼화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SNS유형별 이용률 (2009) 대중화에 들어선 모바일 AR(증강현실), 무한한 응용사례로 새로운 킬러앱 후보로 주목…동향과 전망 증강현실(AR), 스마트폰 보급으로 대중화 당겨져…광고마케팅 분야부터 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