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국내 모바일콘텐츠 관련조사 (2007.8.31~9.3) 본격화되는 노키아의 脫메이커 전략, 콘텐츠 차별화와 이통사와의 관계 재정립이 관건 WiFi 탑재 iPod과 iTunes와의 수직결합 BM,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행태 변화의 촉발재 될 것 Nokia의 콘텐츠 사업 'Ovi', 일단은 이통사와 협력체제로 출범… Telefonica와 역할 분담 유럽 음악콘텐츠 사업 놓고 Nokia와 Apple간의 신경전, 영국 시장부터 시작 Nokia, 아태지역 9개국 음악시장에 진출…독립계 아티스트 클럽 IAC 오픈 세계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국내 모바일 관련 콘텐츠 및 솔루션 시장규모 추이 (2004~2006) 국내 콘텐츠 불법유통에 따른 손실 규모 및 비율 현황 (2006) 국내 문화콘텐츠 수출 추이 (2003~2005) 국내 휴대폰 이용자의 무선인터넷 콘텐츠별 이용률 현황 (2007.9.11~10.13) Warner Music도 DRM-free 방침 선언…反Apple 진영에 동참 여부는 불투명 세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세계 디지털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06~2007) 국내 콘텐츠 불법 다운로드 현황 (2007.하반기) KT그룹의 콘텐츠 사업 ‘KTH-블루코드-CSC’로 3원화…음악은 블루코드, 영상은 CSC가 전담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규모 현황 (2005) 지갑휴대폰-가전기기 연동한 결제 및 콘텐츠공유 서비스 시연…日 Sony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규모 현황 (2007) 국내 콘텐츠 지급 비용 적당성 여부 (2008) 국내 온라인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분야별 매출 추이 (2005~2006) 비이통사(Off-deck) 포털을 통한 콘텐츠 판매 빠르게 증가, 작년에만 20%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