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전환기를 맞고 있는 SKT의 글로벌 전략 2002년도 국내 무선인터넷 업계의 기대와 전망 U.S. cdma2000 1x시장을 주도하는 한국과 일본의 단말기 메이커들 IT시대 거대 통신회사의 생존전략 유무선 통합환경의 액세스망: EV-DO의 재활용 KT의 시내/시외전화 정액요금제 도입 배경과 시사점 무선랜의 재약진과 국내외 3G 사업의 판도변화 이동통신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사고의 전환 국내 통신사업자에게 W-CDMA는 무엇인가 이동통신망/무선랜 결합 기술의 새로운 시도 802.11g 약진의 신호탄 : 일본 Melco사 상용화 제품출시 [View]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e-Biz 전략에 대한 중간점검 BT, 공중 무선랜 사업확대를 통한 3G 시장진출 무선랜/이동통신 결합 solution 시장진출 러시 기업용 유무선 복합서비스, 구내무선전화 사업의 비즈모델 분석과 전망 [View] 국내 W-CDMA 서비스 성패의 변수에 대한 잘못된 논점 국내 텔레매틱스 플레이어별 사업 추진 현황 점검 (1): SK-SKT Verizon형 공중무선랜 사업모델의 국내도입가능성 국내 텔레매틱스 플레이어별 사업 추진 현황 점검(2): GM대우 국내 이통사의 ‘미래성장 모멘텀’ 찾기에 대한 제언 무선망 개방의 새로운 흐름 유선 Last-Mile, 국내 이통사에게 어떤 존재일까? SingTel의 성공사례와 국내 이통사의 글로벌 진출현황 위성 DMB의 출현과 국내 이통산업의 진화방향 법인시장을 겨냥한 Verizon Wireless의 Push-to-Talk 시장 진입 유무선 통합과 홈네트웍 경쟁시대, VoIP의 전략적 의미 FCC의 번호이동성 가이드라인 발표와 북미 통신사업자들의 동상이몽 망 이용 효율의 증대 노력 : SKT 통화가능통보서비스 미국 이동통신 시장의 최근 동향과 전망 美 Sprint PCS, push –to-talk 시장에 합류 美 Sprint PCS, 스트리밍 방식의 모바일 TV 서비스 개시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의 「쏠림현상」분석 이동전화 시장을 겨냥한 KTH의 PTT 서비스, 「 FastChat」 출시 의미와 전망 국내 이통사의 단말기 UI 표준화 추진 배경과 의미 휴대전화 기능을 유선으로 끌어들이는 유럽의 통신 사업자들 One Phone 사업의 방향성 제언: 공급자 시각보다는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 제고 우선 Orange와 mmO2의 PTT 서비스 도입 : 유럽 메이저 이통사업자들의 참여 러시 전망 美 번호이동성 중간성과 발표, Verizon과 T-Mobile이 가장 큰 혜택 국내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필요성 [통계] 美 PTT 서비스에 대한 이용성향 조사 결과 새롭게 부상하는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키워드 : `무선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통합` 2004 하반기 번호이동성, 이통사의 대응전략 점검과 시장 전망 국내 통신시장의 Duopoly 체제화 주장과 위험성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知人관리 수첩"을 겨냥한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SKT의 데이터 정액요금제 발표와 의미 [통계] 美 주요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및 실적 현황 HSDPA, 국내시장 도입의 효용성 무선랜 도매사업자 Cometa의 사업중단 발표와 의미 숙적 Vodafone과 손잡은 BT의 유무선 통합 전략 : 키워드는 Bluephone 과 Single Billing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WiBro 딜레마와 KT 그룹의 선택 본격적인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는 美 MVNO 산업 트리플 플레이 위해 MVNO 사업 개시를 시사한 Time Warner Cable KT 그룹의 W-CDMA 딜레마와 해법의 방향성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휴대인터넷 정책의 변화, SKT와 KT에의 임팩트와 사업추진의 방향성 무선랜을 바라보는 이통사들의 변화된 시각, 비즈모델의 새로운 방향성 제언 Samsung, 통신서비스 시장 진출의 가능성과 전망 W-CDMA 딜레마의 새로운 해법, 수직통합형 비즈모델과 글로벌시장 개척 도코모의 HSDPA 조기 상용화와 SKT의 인프라 전략과의 연계성 WiBro 사업자 선정, 칼자루는 SKT가 쥐고 있다 통신서비스와 제조업의 분리 or 겸업 허용, 정책목표의 원점으로 돌아가 절충점 찾아야 WiBro에서의 망개방, 유선 사업자의 현실적 차별화 전략이 될 것인가 ? 전세계 유선 사업자들의 위기감과 엇갈리는 명암 : BT, NTT, DT 그리고 KT의 최근 동향 SKT는 EV-DO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IPv6 화상전화 국제간 상호접속 시험 내달초 개시, NTT와 KT 등 40개 업체 참여 MVNO로 법인고객 공략에 나선 AT&T, 수요 환기가 관건 SKT, WCDMA 사업계획 재검토 관련 FT 보도내용을 공식 부인 카메라폰 응용, ‘프린팅’ 보다는 ‘공유’ 서비스가 주류가 될 듯 SKT, 美 ISP 업체 EarthLink와 4.4억불 MVNO 합작법인 설립 [해외시각] SK텔레콤, 美 MVNO 시장진출 배경과 의미 모바일 게임의 성장 엔진: 게임폰과 모바일 3D 게임 한국형 MVNO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조건 SKT의 단말사업 확대 : 과욕인가, 생존의 문제인가 ? SKT, 음성 주력망을 WCDMA로 바꿔야 한다 KTF, WCDMA에서 SKT를 따라 가서는 안 된다 이통사 실적, `단기 호조, 장기전망 불투명, 亞 시장이 추세 견인` 팬택의 SK텔레텍 인수 결정, 배경과 의미 하나로의 WiBro 사업포기의 파장과 논점 : 무선 브로드밴드 무용론 대두, 더욱 느긋해진 SKT SKT, 금년 WCDMA에 3,712억원 투자해 본격적인 망 확산 추진 Morgan Stanley, SKT 투자의견 하향 조정 SKT, 과도한 투자 지출이 문제인가? - 모건 스탠리 분석의 문제점 SKT, 인도 CDMA 사업자 Tata Teleservices 인수 루머 SKT, KTF HSDPA 투자방향의 문제점 KT, 4억 달러규모 해외채권 발행 美 SK-Earthlink, 셀룰러와 WiFi 결합 서비스 계획 발표 SKT 사업전략의 본질적 문제점과 최우선 과제 이통사의 가정영역 사업확대, 가전업체와의 경쟁 초래 국내 WiBro 시장, 제3의 신규 세력이 필요 도코모 3.5G 전략의 문제점과 Hybrid형 인프라 전략 SKT, 2Q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캐나다 VoIP 불공정 규제 방침 결정…유선전화사업자들 반발 미국 이통 시장 심층 분석 2005 이통사와 단말 사업, 과연 분리될 수 있을 것인가? 무선인터넷, AOL에게 블루오션이 될 것인가: KTH `파란`에의 시사점 KT, 내년 4월 전면적인 WiBro 상용화 어려울 것 Google과 SKT의 접점: WiBro KT 그룹 WiBro 사업의 무게중심, KTF로 이동하나? LGT와 KTF의 사활 문제풀이 KT의 WiBro 사업 KTF로의 중심이동과 WiBro의 위기 SKT가 지금 WCDMA를 꺼내든다면… KT에 대한 투자자들의 부정적 시각 도코모, 한국 2위 이통사업자 KTF에 655억엔 출자 KTF가 먼저 WCDMA로 SKT를 쏘다 日, MVNO 사업을 지원하는 기획회사 등장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유선전화 가입자수 및 KT 점유율 추이(국내,00-05) 국내 통신업체 시외전화 매출 추이(2003-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