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은 ‘00년 400억원 수준에서 ‘04년 3,900억원 수준으로 급성장했다. ‘05년에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차기 성장 사업으로 판단한 다양한 시장 Player의 진입과 유료화 전개에 힘입어 8,5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Tag #음악 뮤직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서비스분석] Sony의 GPRS/3G 기반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treamMan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통계] 서유럽 모바일 음악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통화연결음 시장의 성장에 기대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美 Napster, 회원제 음악 서비스로 새로운 승부수 美 Yahoo, MusicMatch 인수로 자체 음악재생 소프트웨어 출시 英, 곡당 25펜스 초저가 음악분배 서비스 美 Yahoo!, 온라인 음악분배 사업자 Musicmatch 1.6억불에 인수 Yahoo!, 음악분배 사업자 Musicmatch를 1.6억 달러에 인수 獨 Bertelsmann, 음악사업 실적호조로 합병 실탄 20억 유로 마련 美 Apple,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 확대 위해 Sony와 제휴 추진설 Microsoft, 음악분배 서비스를 둘러싸고 Apple과 설전 벌여 P2P 이후의 음악업계 골칫거리, `인터넷라디오 녹음 소프트웨어` MS, 음악판매 사이트 오픈으로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美 Apple 뮤직포털 iTUNES 음악타이틀 100만곡, 판매 1억곡 돌파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대세적 흐름은 합법적인 공유" 日 KDDI, "음악분배 시장에서 휴대폰이 iPod를 능가할 것" MS, 멀티 디바이스 음악사업을 위해 전방위 파트너쉽 체결 美 디지털 음악콘텐츠 시장 급성장, 개인시장의 12% 차지할 전망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활성화의 2가지 전제조건 日 음악분배 이용자, "휴대폰 보다는 전용단말 선호, 요금이 가장 신경쓰여" 가장 인기있는 무선 음악서비스는 MP3등 음악파일 다운로드…InStat/MDR Apple의 iTunes 뮤직포털, 악곡 다운로드 1억건 돌파 Sony, 20GB급 뮤직 플레이어 출시로 Apple에 도전장 음악 콘텐츠의 새로운 유통경로, TV쇼 프로와 벨소리 다운로드의 연계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Vodafone, 유럽에서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라이벌은 iTunes" 음악 다운로드 자판기 영국에서 등장, 휴대폰 등을 대상 휴대형 음악재생기를 필요시에만 통신단말로 쓰는 美 Apple, 음악분배 사업에서 Amazon식 비즈모델을 지향 모바일 음악을 둘러싼 업계의 동상이몽 DoCoMo, 음악청취에 특화한 정방형 단말 모바일 음악,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전망은 불투명" 노키아-MS의 모바일 음악 제휴, 컨텐츠의 유무선 공유 수요 선점이 목적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Motorola, 디지털 음악 서비스 `iRadio`로 출사표 모바일 음악 BM 이슈, 이통사와 음반업계 간 수익분배 논쟁과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의 등장 모토로라, 음악 인식 서비스 Shazam 탑재 단말기 출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Yahoo, 정액제 무제한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日 음악콘텐츠 소비자 성향조사, 20대 남성이 주고객, 휴대폰과 결합 선호 [인터뷰] 모바일 음악, 음반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인가 ? KDDI 하반기 신규단말 전략: 음악-영상, GPS,PC 연계기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