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의 SNS 업체 Facebook이 막대한 유저기반과 개방화를 통해 구축한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인터넷상의 Hub로 입지를 굳히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Tag #Facebook 구글 #Facebook Open Graph #Social Graph #Social Plug-in #구글 SNS #구글 Buzz #Social Web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SNS 기반으로 광고시장에 뛰어든 Facebook, Google에 적수가 될 것인가? 페이스북과 구글, 이용자 지향의 SNS 표준 정립위해 힘 합친다…DataPortability WG에 공조키로 MS와 Yahoo 합병의 임팩트, 시장구도를 더욱 복잡화…Telco와 포털간의 대연합 가능성도 Data Portability를 둘러싼 SNS 업체들의 주도권 쟁탈전 과열, 시장분할의 역기능 우려 수준 인터넷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Data Portability 주도권 경쟁의 동향과 시사점 SNS, 이메일 제치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서비스 1위…모바일 이용률도 3자리수 급증 SNS용 애플리케이션 급증 추세…Facebook은 5만건, Twitter도 11,000건 넘어서 인터넷의 헤게모니 경쟁 논란… Google vs. Twitter, 사업기반의 차이 보다는 고유 영역의 지배력 전이 경쟁에서 판가름 SNS, 소비자의 상품구매 결정에 큰 영향…효과측정 가능해 광고주들도 선호 소셜네트워크와 위치정보의 패러독스, 등록된 지인이 늘어날수록 유용성은 떨어져 구글, 모바일 기반의 검색-광고-애플리케이션 융합에 주력…”PC 기반 웹보다 기회 많다” 구글의 직간접적 라이벌 업체 10社와 경쟁분야 구글 Buzz, Twitter에는 위협 주겠지만 Facebook 아성 도전에는 미흡…유저의 소셜캐피털이 문제 블로그와 SNS의 장점을 결합한 Twitter, 미래 웹을 지배할 거대 플랫폼으로진화중… 최근동향과 전망 구글, Buzz를 통해 SNS에 재도전…분석과 전망 전세계 주요 SNS 서비스 이용자수 현황 (2010.2) SNS 보완과 트위터를 겨냥한 구글의 신규 서비스 'Buzz'…특징과 해결과제 Twitter-like 마이크로블로그, 기업내 커뮤니케이션 문화 바꾼다…구글과 MS도 가세 올드미디어들의 SNS 끌어안기…워터쿨러 효과 발휘하며 N-스크린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 구글의 문어발식 영역 확장, 야누스 얼굴의 'Pax-Americana'를 연상…점증하는 Googlization에 대한 우려 SNS 특화폰 출시붐...메이커들은 단말 차별화에, 이통사는 트래픽 경감 효과에 주목 웹2.0의 선두주자 Twitter, 고유 방문자수와 게시글 발신건수 증가 추이(2010.1) 페이스북, Open Graph 앞세워 ‘웹의 식민지化’에 도전중…구글 못지않은 검색-광고툴 지향 구글에게 가장 위협적 존재는 Facebook, 사람 중심의 소셜그래프 기반 실시간 검색에 주목해야 Twitter, 기업 마케팅 툴로서의 활용사례 늘어나…국내외 동향과 전망 위치기반 서비스, SNS의 체크인 기능을 접목한 능동적 LBS로의 진화가 대세...구글 Facebook, 소셜광고 앞세워 美 배너광고 시장서 야후 누르고 1위 차지 Facebook의 야심작 ‘Social Plug-in’, 출시 3주만에 다운로드 10만건 돌파 Twitter 독자 광고플랫폼 ‘Promoted Tweets’… 특징 및 기대효과 좌뇌형과 우뇌형 기업으로 대표되는 Google과 Facebook, 검색과 광고 기법에서 뚜렷한 대조 메이저 단말업체들의 '소셜폰' 출시붐...서비스 UI 선점 경쟁에서 SNS의 중요성 부각 야후, 위치정보 기반 SNS업체 印尼 Koprol 인수…노키아와는 지도서비스 제휴 구글, 위치기반 모바일 SNS 강화...Latitude에 위치기록 대시보드 추가 위치기반 SNS, 본격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선발 Foursquare를 구글과 Facebook이 추격중 SNS 유저 꾸준한 증가세, 2014년 인터넷 유저 66%가 SNS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