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도이체텔레콤(DT)는 영화나 게임 등의 콘텐츠 업체들을 통신사업자와 ISP, 단말벤더, 엔드유저들과 이어주는 콘텐츠중개 서비스 'Content Exchange(ConX)'를 추진하고 있다. Tag #DT 콘텐츠 중개 brokerage #콘텐츠 도매사업 #콘텐츠 aggregator #Content Exchange #ConX #Mediapeers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이통사들을 위협하는 두가지 흐름 :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모바일 콘텐츠 유통채널의 다변화 : 오프라인 연계로 이용자의 편익과 수익성을 동시 겨냥 휴대폰과 PC를 연동한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 서비스 등장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콘텐츠 유통채널로 부상하는 메모리카드: 게임과 동영상 내장으로 mass-market 공략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UWB 중심의 WPAN을 추진하는 SK텔레콤, 전략적 의미와 전망 온라인 콘텐츠 유통의 새로운 대안, Place-shifting 솔루션 `Orb`의 파급효과 및 시사점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유통채널별 시장규모 및 비중 (2005)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통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융합 시대, 경쟁력의 관건은 `콘텐츠 이동성`과 `Customer Experience` 국내 콘텐츠 거래 및 중개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콘텐츠 유통구조 수평화 시대, 핵심 차별화 키워드...`고객의 Trust와 서비스의 Simplicity` 국내 통신사들의 콘텐츠 경쟁, 소싱-제작에 이어 유통-배급 분야로까지 확대 이통사의 무선데이터 사업 BM, 소매와 도매를 혼합한 `Smart Pipe` 접근 필요... Juniper SKT, 콘텐츠이동성 솔루션 ‘Orb’ 도입 추진… 3G망 대체경로를 통한 콘텐츠유통 실험 소니, 다운로드와 저장까지 허용하는 ‘Sell-through’ 라이센싱… 하나TV와 싱텔과도 계약 국내 콘텐츠 불법유통에 따른 손실 규모 및 비율 현황 (2006) Telco의 영화산업 직접진출, IPTV 사업전략의 본질은 아니다…통신서비스와의 연계와 광고플랫폼에도 비중 두어야 아시아 Telco들, IPTV에 대규모 투자 러시…공통 관심사는 ARPU 끌어올리기 통방융합에 따른 영상 콘텐츠의 유통구조 변화와 전망 美 Comcast, 콘텐츠 차별화 프로젝트 'Project Infinity'에 박차…애플의 시장진입에 쐐기 영상 콘텐츠 유통구조 변혁의 시기, Telco의 선택지와 기회 많아진다 인터넷TV를 둘러싼 경쟁, “최후의 승자는 Cableco도 Telco도 아니다” 콘텐츠 유통의 혁신을 가져올 IPTV, “Telco라는 고릴라를 거리의 전사로 변신시킬 것” 국내 프로그램 불법 유통 이용 현황 (2007.11.14~30) P2P의 복권, 차세대 인터넷TV 기술로도 각광…활용 사례와 전망 “방송사와 Telco, 긴밀하게 협력 않으면 공멸”…美 AT&T와 Verizon 한 목소리 FMC 딜레마 (1)…CAPEX는 추가로 소요, 요금은 인하 압력 영화 콘텐츠 유통, ‘Day and Date’ 판매방식 도입 러시…DVD 판매의 완전대체는 힘들 것 P2P의 재평가, 차세대 인터넷 토양을 기름지게 할 박테리아 역할…국내외 동향과 전망 촛불시위와 오비이락 시비 속에 윤곽 드러난 콘텐츠 대체(불법) 유통경로, 채찍과 함께 당근도 필요한 때 영상콘텐츠 유통 BM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국내시장…영화 '추격자'와 방송서비스 '단팥'이 주인공 동영상 콘텐츠의 'Over-The-Top' 유통과 매시업, 수년내 4배로 급증…IPTV에겐 풀어야 할 숙제 디지털음악의 'DRM프리+월정액제' BM, 대세화 가능성 시험…소리바다와 소니BMG의 제휴 거실로 진출하는 구글, 'Google Media Server' 출시 의미와 전망 美 방송사들, 콘텐츠 유통채널 다각화의 최적점 찾기…NBC는 先온라인-後본방송 전략 선택 KT-MBC, TV 컨텐츠 사용료 협상 타결 임박…Telco와 방송사, 대립 아닌 협력 관계로의 전환점 될 것인가? 美 AT&T, 체험매장 'Experience Store'을 온라인 3D 포털화…단말과 콘텐츠의 직접 구매도 지원 SK컴즈, MS의 Silverlight 선택…그룹계열사의 Contents Aggregator 역할에 비중 美 방송사들, 앞다투어 온라인 사업 강화 발표…콘텐츠의 롱테일화로 본방송의 고착성 강화 기대 美 IPTV 시장, 도매사업자들이 해결사로 등장…콘텐츠, 전송, 저작권 등 토탈솔루션 제공 Telco2.0의 방향성…결합상품 만으로는 부족, 콘텐츠 소유욕구 자제하고 ‘Retailer Mindset’ 가져야 한국판 앱스토어 ‘모바일 오픈마켓’ 런칭, 드러나는 SKT 전략…”New Players와 공존 보다는 맞불” 음반업계, 불법복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거꾸로 그들에게 배워야 국내 온라인 침해저작물 모니터링 콘텐츠별·유통경로별 단속점수 추이 (2005~2008) 콘텐츠에 초점 둔 Telco의 TPS 전략, 리스크 너무 커…’Light-Premium 번들’이 유효 Walled Garden으로 선회하는 美 방송사들의 온라인 동영상 사업전략…변화과정과 시사점 英 BBC, “방송콘텐츠 분배채널로 모바일TV가 가장 빨리 성장”… 콘텐츠 대대적 강화 나서 日 정부, 가상공간에서의 콘텐츠 저작권 보호 정책 수립에 착수 영화콘텐츠 유통구조 변화와 디지털저작권거래소 출범, 미디어법 개정과 맞물려 매체간 융합 급물살 예고 방송시장에서 점점 커지는 Content Aggregator의 역할, 인터넷 콘텐츠오너들과 파트너쉽 체결 국내 콘텐츠 불법 유통 피해액 현황 (2007) 모바일 콘텐츠 홍수를 불러올 동인들, 오픈소스OS와 단말Storage…보안대응의 중요성도 커져 급물살 타는 앱스토어 비즈모델의 진화, 이통사에게는 콘텐츠 유통경로와 수익다변화의 기회 될 수도 국내 코스닥 등록 IT기업 업종별 기업비중 및 매출비중 비교 (2008) 국내 코스닥 등록 IT기업 업종별 분포도 현황 (2008) 웹동영상 이용 급증에 따른 임팩트, 위성사업자에는 치명적…MSO와 Telco에는 기회될 수도 앱스토어가 촉발한 개방화 환경, 망개방에 대한 논의는 이미 의미 잃어 독일 Deutsche Telekom 매출·순이익 추이 (2006~2008) 독일 Deutsche Telekom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2008) 독일 Deutsche Telekom 설비투자 현황 (2008) CDN 시장에 Telco들도 눈독, 업계 경쟁구도 변화 예고…전문업체들은 ISP와 연합 움직임 커넥티드TV 업계, Sony의 예사롭지 않은 행보…DVD 출시전 홈씨어터로 최신영화 유통 국내 Telco들, Three-Screen 서비스 전략 가시화…콘텐츠 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이동성에 초점 두어야 Telco의 자체 앱스토어, 애플 AppStore가 벤치마킹 모델 아니다…英 O2 Litmus 사례 DVR의 위상 변화, TV 콘텐츠 유통의 허브로서 고객기반 유지 수단으로 재인식 국내 불법 음악콘텐츠 온라인 유통 적발건수 추이 (2006~2009.8) OTT 셋탑업체 Roku, 오픈 플랫폼 형태의 TV판 iTunes 런칭…콘텐츠 유통에 직접 나서 국내외 3-Screen 추진사례 분석, 최근 트렌드와 향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