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Bro 사업에 관해 공식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청회가 지난 주 막을 내렸다. 이에 따라, WiBro 사업권을 희망하는 통신사업자들은 정부의 사업자 선정 기준을 파악하기 위해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다. Tag #휴대인터넷 WiBro 정책 경쟁 라이센싱 license licensing 라이센스 SKT SK텔레콤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2003년 정통부/산자부의 무선인터넷 육성정책 요약 [View] 무선랜/EV-DO 결합서비스 논쟁의 본질과 정책적 지향점 무선인터넷 망개방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2.3GHz 서비스, EV-DO 도입주장 배경과 문제점 [4G] 일본 통신사업자들의 4G 접근방향과 시사점 [통계] 전세계, 공중무선랜 시장 규모 전망 (2002-2007) 4G 기술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는 802.16 호주 휴대인터넷 사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 휴대인터넷, 사업권 확보용 명분과 W-CDMA의 교훈 C2C형 비즈모델의 부상과 휴대인터넷 사업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 제언 [View] 국내 통신시장의 유효경쟁 정책방향에 대한 제언 TD-CDMA 기술업체 IPWireless의 잇따른 계약체결과 그 의미 휴대인터넷, IMT-2000 TDD 대역 추가할당의 영향 지배적 사업자 ‘NTT’ 에 대한 규제완화의 흐름 ArrayComm의 휴대인터넷 시범서비스 결과발표와 의미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쏠림 현상과 후발사업자의 전략적 방향성 : LGT를 중심으로 802.16 상용제품 시장의 주도권 다툼과 시사점 북미 후발이통사의 파격적인 요금 전략과 시사점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의 「쏠림현상」분석 이동전화 시장을 겨냥한 KTH의 PTT 서비스, 「 FastChat」 출시 의미와 전망 판도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일본 이통시장 : Churn 시장을 둘러싼 각 사의 전략과 시사점 Telecom Crisis 처방안에 대한 서구의 시각과 국내 휴대인터넷 정책 방향의 연계성 또 다시 불고있는 미 통신업계의 M&A 바람 : 일시적 이상기류인가, 독과점으로의 회귀 조짐인가 ? 일본 이통시장에서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고 있는 제3의 3G 기술 : TD-CDMA 이통시장의 추가 경쟁 도입을 위한 일본 총무성의 정책구상과 예상 임팩트 번호이동성 실시 이후 본격화 되고 있는 美 이통업계 재편의 최근 동향과 전망 정액제 모바일 IP 전화를 겨냥한 일본 ADSL 사업자의 TD-SCDMA 기술 선택 미국 Nextel의 OFDM 도입과 국내에의 시사점 해외 주요 사업자의 유선사업 축소 움직임과 시사점 무선인터넷 사업 환경 변화와 휴대인터넷의 재평가 국내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필요성 脫 유선화 현상, 유선시대의 終焉을 예고하는가 ? 일본식 휴대인터넷 도입을 위한 최근 동향과 시사점 KDDI의 EV-DO용 통신모듈형 카드 출시와 국내 휴대인터넷 비즈모델의 시사점 휴대인터넷, 어떠한 미래로 가는 길인가 ?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이통사별 전략과 시사점 :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EV-DO의 발전 로드맵과 휴대인터넷과의 관계 광대역 무선기술의 주류로 부상하는 WiMAX : Navini 등 대체기술 개발기업의 잇따른 합류 발표 非WiMAX계 Emerging 기술의 재약진과 시장 진화 전망 PHS 사례가 제시하는 휴대인터넷 수익모델의 방향성 국내 통신시장의 Duopoly 체제화 주장과 위험성 확산되고 있는 VoWLAN :신흥 VoIP 사업자들의 연이은 시장진출 발표 SKT의 데이터 정액요금제 발표와 의미 WiMAX를 둘러싼 해외 Key Players의 최근 동향과 국내 WiBro의 생존전략 美 AT&T : MVNO와 VoIP로 시장진화의 주도권 회복 선언 휴대인터넷 정책방향 점검 : 0차사업자 도입의 이론적 배경과 가능성 [해외시각] 무선분야에서 약진하고 있는 삼성전자 Ofcom, BT의 분할을 통한 시장의 경쟁 활성화 고려 HSDPA, 국내시장 도입의 효용성 日 총무성, HSDPA 조기 상용화 의지 표명 WiBro 딜레마와 KT 그룹의 선택 Pre-WiMAX 제품의 조기상용화 움직임과 WiBro 추진일정과의 관계 국내 통신산업 구조조정의 방향성 제언 : 신개념의 Rule of Three WiBro,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의 Showcase로 접근 PHS 사업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WiBro에의 시사점 중국정부의 통신시장 2강구도 재편설과 시사점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1] 新수익모델 창출의 방향성 휴대인터넷 정책의 변화, SKT와 KT에의 임팩트와 사업추진의 방향성 日 Softbank의 무선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WiBro 공청회, 정책의 Contingency Plan도 필요하다 WiMAX 전용 주파수 확보에 나선 Intel의 야심과 국내 WiBro 사업향방과의 연계성 도코모의 HSDPA 조기 상용화와 SKT의 인프라 전략과의 연계성 WiBro의 MVNO, 새로운 시각에서 재정의 되어야 월마트의 WiMAX 사업진출 의미와 WiBro MVNO 도입의 당위성 Pre-Standard 장비 출시로 시차이익 경쟁에 돌입한 「모바일 WiMAX」 전세계적으로 확산중인 비영리 Metro WLAN 구축 붐, 상업적으로 추진되는 국내 WiBro와 대조 Public vs. Commercial, 무선브로드밴드에 적합한 비즈모델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