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FMC 가입자 수가 2012년까지 1억 7,000만 명에 이르고 FMC 시장 규모는 334억 달러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모든 value chain 내 플레이어들의 협력 없이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Tag #FMC FMS IMS VVC 펨토셀 UMA 컨버젼스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통신시장의 성장모멘텀 찾기 : 번들링의 의미와 구현 과정의 문제점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해외시각] 눈앞에 다가온 유무선 통합(FMC), 의미와 전망 [해외시각] 유무선통합 시장 선점을 위한 Telco와 Celco의 전쟁 英 BT, 국제표준화를 위해 Bluephone 론칭을 내년으로 연기 BT-KT-NTTCom 등 6개사, 원폰 규격통합을 위한 유무선통합연합체 결성 셀룰러-유선, 셀룰러-WLAN 듀얼폰이 유무선 통합을 가속화 BT-Vodafone 제휴, 유무선 통합서비스로 연간 10억파운드 매출 기대 英 BT, 무선랜 VoIP 채택 美 SBC-Cingular, 유무선 통합 콘텐츠 소싱을 위해 Yahoo!와 제휴 日 총무성, FMC와 IP 시대에 걸맞는 번호체계 재편 연구회 설치 [해외시각] BT의 Bluephone,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유럽 FMC 컨퍼런스, `2005년이 유무선통합의 실질적 원년 될 것` 모바일 게임업체들, `내년 말까지 휴대폰이 PSP에 필적할 것` FMC 컨퍼런스 : 유무선 통합 서비스, 유럽에서 미국으로 확산 원폰의 데이터 버전, NTT의 ‘패킷제로’ 시장 발전적 의미로써의 유무선 통합 접근 사례 [CeBIT2005] 보다폰, 3G로 유선시장 공략 위한 `At Home` 출시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의 관건은 User에게 제공할 가치, Bluephone과 FastForward 시장 불투명 美 유무선 겸업사업자, 모-자회사간 이해 갈등이 걸림돌 될 수도 日 NTT, 유무선통합 규제 회피위해 그룹사 개별 FMC 서비스 추진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WiFi-WiMAX 혼합망으로 市전역 커버하는 정액제 VoWLAN 개시 … 美 Azulstar 日 eAccess, 모바일 WiMAX로 HSDPA를 보완하는 방안 제안 Nokia, 기업용 FMC 솔루션 개발 위해 Avaya와 공조 선언 英 BT의 FMC 서비스 `BT Fusion`, VoIP 서비스보다 비용 대비 비효율적 英 Coffee Telecom, 저출력 GSM 기지국과 IP-PBX 이용한 Zone 기반의 FMC 서비스 계획 발표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 출시 의미와 전망 日 NTT컴, 2GHz대를 통한 이동통신 시장 진입 포기 이동통신 진화, FMC성장 걸림돌로 작용할 것 … Strategy Analytics 日 NTT 동일본, 휴대전화, 방송 연계 신사업 주력방침 日 통신업계, FMC를 둘러싼 사업자간 제휴로 지각변동 예상 日 KDDI, 도쿄전력과 광통신 분야 제휴 합의 獨 DT 전략 발표, "광섬유, FMC, HSDPA로의 진화에 집중" 佛, 2010년까지 유럽 최대 FMC 시장으로 부상할 것 … Analysis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셀룰러/VoWLAN 듀얼모드 스마트폰이 북미 지역 FMC 확산 주도할 것 … Insight FMC는 Telco의 허상, 유무선 대체가 현실 … Yankee Group UMA는 FMC 성공의 핵심요인, GSM 진영이 우위 차지할 것 … ABI LG전자, seamless한 유무선 통화 지원하는 UMA 단말 출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1]: 신규 Player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CTIA2005] 美 Cingular, IMS 기반 유무선통합을 전략적으로 추진 UMA 기반 VoWLAN이 FMC 확산 주도 … Northstream NTT 와다사장, 그룹 재개편에 따른 독점우려 정면 반박 FMC 구현을 위한 NTT 그룹 내 연계강화 동향: 그룹 재개편의 당위성 주장과 업계의 비난 獨 Vodafone, 가정용 유선 통신 대체할 3G기반 FMC 서비스 발표 Telecom Italia, 영국 BT에 이어 차세대 FMC 서비스 출시 Nokia, UMA 기반 음성ㆍ데이터 통화 성공으로 FMC 시장 주도권 선점 Ericson과 TeliaSonera의 UMA 실험, 북유럽 FMC 서비스 본격화 예고 NTT 중기 경영전략 발표, FMC 및 인터넷 관련사업 통합이 핵심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Creating value through true convergence [통계] 전세계 IMS 시스템 및 서비스 현황 英 BT, Fusion 서비스에 인기단말 RAZR 가세로 단말 라인업 본격화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2006년 호주 VoIP 시장, 매스 대상 서비스 확대될 것 … IDC 英 BT, Fusion 서비스로 중소 법인 고객에 대폭의 비용 절감 제공할 것 Cisco-Kineto Wireless, 보안 기능 확보된 UMA 통화 성공으로 FMC 상용화 주도 미래 이통산업 변혁의 3대 시나리오, "유무선대체/컨버전스/세분화" … Analysys [3GSM] UMA 단말 등장으로 FMC 기대 고조---높은 비용이 상용화 걸림돌 美 Kineto Wireless, "UMA 단말 확산으로 법인 시장의 UMA 도입 본격화 될 것" FMC 상용화의 주역, UMA 단말 비교: 모토로라 `A910` vs. 노키아 `6136` Nokia, FMC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무선통합 시험서비스 전개 日, FMC 서비스에 대한 여론조사: 편의성/요금혜택 기대, 연령층에 따라 사업자 선호도 달라 Cingular`s Converged Future 日 총무성, 유무선 통합 신규 서비스에 `060` 할당방침 IMS: The long hello BT, 기업용 FMC 서비스 출시 예정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美 FMC 서비스, 70% 이상 시장에서 실패할 것 … Yankee Group 新3강 체제로 재편된 일본 통신시장, 향후 전망과 과제 美 Cablevision, VoIP-셀룰러 연동 FMC 서비스 계획 발표…QPS 경쟁 본격화 日 소프트뱅크, 유무선 법인영업 조직을 재팬텔레콤으로 집중 기분존과 원폰의 실적비교를 통해 본 `결합상품`의 전략과 전망 FMC 상용 서비스, 성공 가능성 갈수록 희박 … Hutchison 3UK 세계 FMC 단말 시장(출하량,이용자수,매출) 전망 (2005~2010)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伊 보다폰, Lucent 기술 적용한 FMC 서비스 'Vodafone Casa' 출시 유무선통합(FMC) 서비스에 대한 번호정책: '060'을 추가 할당한 일본의 최근동향 日 NTT, 총무성 허가로 그룹차원에서 FMC 서비스 제공 통방융합 환경에서 지배적사업자 규제의 방향성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英 BT,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PBX를 결합한 법인용 FMC 솔루션 `Corporate Fusion` 출시 日 케이블사업자 JCOM, 휴대폰을 가정내 무선전화로 사용하는 FMC 서비스 실험 개시 Telecom Italia, 공식발표 없이 UMA 기반 FMC 서비스 개시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美, 성인 이용자의 58% 만이 유선전화에 가입 … 유무선 대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BT, 유무선 통합에 모바일 WiMAX 편입 예정… 2.5GHz 주파수 확보에 적극 나설 전망 Telecom Italia 성명 발표, "유무선 분리분할은 진일보한 컨버전스 시장 환경을 위한 결단이다" Vodafone Italia, 유무선간 무료 착신전환 서비스 내년부터 개시...새로운 개념의 FMC 모델 실험 BT Fusion, 가입자 10만명 돌파...RAZR 단말 투입과 법인시장 겨냥 서유럽 FMC 가입자수 및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향후 5년간 FMC 투자 집중, VoIP와 SIP 기반 트래픽 이전 가속화 될 것 … ABI 日 KDDI, 그룹차원의 FMC 실현위한 NGN 추진전략 공개 유무선통합 서비스 Showcase 독일 시장 : FMC vs. FMS 경쟁 전개 양상 Ericsson, 기존 단말을 그대로 활용해 FMC 실현하는 가정용 3G 기지국 선보여 英 O2의 FMC 전략, "WiFi 듀얼모드 보다는 셀룰러 피코셀(picocell)에 주력하겠다"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FMC 아직은 때가 아니다. 장비업체에게만 좋은 일"… IDC 英 오렌지, SIP 기반의 기업용 FMC 서비스 런칭…단일 인터페이스로 PC-IP전화-스마트폰 이용 英 BT, 5년만에 이통시장 재진입 선언... 내년 주파수 경매에 참여해 무선브로드밴드로 승부 통신사업자의 26%, "이미 FMC 도입중"...`듀얼모드, 통합과금, 홈존요금제`가 주관심사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美 스프린트, PBX 기능을 휴대폰으로 확장한 FMC 서비스 개시... IMS 기반 Hosted-mobile 솔루션 FMC의 변수로 떠오른 옥내용 3G Femtocell, 가격인하로 WiFi 듀얼모드 대체 가능성 커져 2007년, FMC 활성화 원년이 될 것... ROI 확보와 고객가치 창출이 관건 2007년에는 존재감이 사라지게 될 무선기술 5가지 2007년 주목해야 할 5대 무선기술 美 메이저 통신사들도 FMC 경쟁에 돌입... IMS vs. UMA 구도 윤곽 드러나 듀얼모드 단말 기반의 FMC 경쟁, 독일에 이어 프랑스로 확산 무선 기술의 부침(浮沈)을 통해 보는 2007년 통신시장 전망과 국내 시사점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英 BT, 법인용에 이어 컨슈머용 보급형 FMC 단말 3종 출시...삼성전자도 공급 日 총무성, FMC 서비스용 식별번호 `060` 추가 할당... 기존 이동전화와 IP전화 번호도 인정 법인시장의 FMC 솔루션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UMA, KT 원폰 II 에의 시사점 佛 Orange, 유무선통합상품 `Unik`에 정액제 무제한 국제전화 추가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과 물밑협상 소문... FMC `Fusion` 전략에 큰 변화 예상 英 BT, 법인용 Fusion 서비스 강화위해 PBX 솔루션 전문업체와 제휴 세계 FMC 단말 수요 및 이용자수 전망 (2005~2010) 3GPP의 VCC 표준 적용한 셀룰러-WiFi 로밍 솔루션 등장... IMS 전환의 촉진제 될 듯 [3GSM] 에릭슨, 초소형 3G 기지국 펨토셀 발표...이통사의 FMS 도입 탄력받을듯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日 KDDI의 유무선통합 차세대네트워크 `Ultra 3G` 구상과 시사점 WiFi 얼라이언스, 듀얼모드폰 인증 본격 착수... FMC 단말부족 문제 해소될 듯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伊 Fastweb의 야심, 보다폰과 QPS 협력해 자체브랜드 단말 출시..WiMAX 사업권도 관심 3GSM에서 주목받은 기업용 FMC, 단말-칩셋-응용솔루션 시장확대 계기 마련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법인시장을 겨냥한 일본판 FMS `모바일 센트릭스`의 동향과 시사점 : 유선 백홀 번들링과 제안력이 중요 獨 DT, 가정용 FMC 서비스 당분간 접기로…이통사의 Home Zone 할인 상품에 열세 판단 기업이용자, FMC 솔루션 선택지 넓어진다… `DIY형` 속속 등장 듀얼모드 FMC, "실제 수요에 비해 거품 많아, 유저ID 통합이 더 중요"... Ovum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에 지분투자 소문... FMC 서비스 `Fusion`과 연계 이통사들, FMC에 의한 법인고객 수익잠식 막으려면 Femtocell 도입 서둘러야...Analysis 獨 DT, FMC 서비스 중단 공식발표...이통사의 home zone과 경쟁에서 열세 판단 도코모의 기업용 FMC 솔루션과 듀얼모드 단말 라인업 현황 FMC 보급지연 이유, IMS 대망론과 소비자 수요환기 부족..."단순결합 보다 가치혁신 어필해야" 옥내소형기지국 Femtocell, 유무선 컨버전스 시장의 주요 변수로 떠올라...Analysys `DIY` 형태로 발전하는 기업용 FMC 솔루션 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 플래그엔플레이형 CDMA 펨토셀 솔루션 출시, 중소기업 FMC시장 직접 공략...美 Airwalk 獨 보다폰. 홈존서비스 Zuhause 네트워크 용량부족...펨토셀로 전환 검토중 3G 펨토셀, “양산시 100달러 이하로 단가 하락...법인시장 보다는 컨슈머 시장에 기회” 이용자가 우편번호로 희망 장소를 지정하는 선불제 홈존 서비스 런칭...英 O2 펨토셀, 최근 동향과 전망 FMC 사업실적, BT와 FT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 : 홈게이트웨이 기반과 이통계열사 유무 FMC의 3가지 선택지 : UMA 또는 VCC 기반의 듀얼모드 vs. 펨토셀 기반의 싱글모드 요금할인 앞세운 FMS, 득보다 실이 많을 수도...MOU 늘리기가 관건 미국에 이어 유럽 통신시장도 M&A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부상...공통 테마는 'FMC' FMC 시장수요 여전히 불투명, 유럽-일본-한국이 적극적... Pyramid FMC 번들상품, "DSL 가입자 획득과 MOU 증가에는 확실히 효과있다"...佛 Orange 전세계 통신업계, 펨토셀 도입 러시 조짐...美 Sprint도 모바일 WiMAX에 도입계획 발표 건물내 무선랜 핸드오버 기술 802.11r, 조만간 상용화...기업용 FMC 시장확산 계기될 듯 Orange, UMA 기반 FMC 서비스 해외 진출에 박차...월1,200분 무료통화 제공 美 AT&T, 컨슈머 시장에도 VoIP 끌어안기로...그룹 차원의 번들상품으로 FMC 시장선점이 주목적 美 T-Mobile, WiFi 듀얼모드 단말로 유선시장 공략에 나서...무선랜 AP도 무상 지급 日 소프트뱅크모바일, 유무선통합 무제한 음성정액제...법인시장 개척의 비책으로 활용 소비자의 시각에서 재정의 될 FMC 2.0 : 키워드는 듀얼단말, 펨토셀, 그리고 콘텐츠이동성 블랙베리, 사무실 내선전화와 연동하는 FMC 단말로 진화... MVS 솔루션 선보여 유럽 간판급 Telco들의 FMC 경쟁, 주요 내용과 시사점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美 T-Mobile, 미국 전역에 셀룰러-WiFi 듀얼모드 단말 보급에 나선다... 유선대체 가속화 될 듯 컨버전스의 블루오션으로 부상한 美 기업용 FMC 솔루션 시장...듀얼단말 보급이 걸림돌 英 소비자 조사, 모바일 지역검색 서비스의 일상적 반복 이용 증가...FMC 추세 반영 케이블사의 번들링 전략, 가격인하 맞대응 보다는 TV 콘텐츠 중심의 가치지향적 접근 필요 英 BT Fusion, 가입자 확보에 빨간불... 단말 부족과 마케팅 메시지 전달 실패 FMC 상품, `있으면 좋은` 아닌 `꼭 있어야 하는` 마케팅메시지 전달이 성패의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