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의 상륙으로 출판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업계와 통신사업자들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현재 양 분야에서 저가노선을 내세우고 있는 곳은 소프트뱅크그룹으로,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소모전에 말려들 가능성이 있다. Tag #iPad 파급효과 #iPad 미디어 #iPad eBook #iPad 전자출판 #일본 출판 #iPad 소프트뱅크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신문잡지 전문 앱스토어 출범, 美 Time이 범업계 JV 주도…”음반업계의 전철 밟지 않겠다” e-Book, 美 이통업계의 이머징디바이스 사업 1순위로 부상…동향과 시사점 日 소니, eBook 단말 예상외로 판매 호조…세계시장 점유율 2년후 40% 목표 국내 전자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6~2009) eBook이 소니에게는 구세주, 2012년 점유율 40% 목표…종합 콘텐츠 전송툴로 포지셔닝 애플, eBook 겸용 태블릿 단말 ‘iPad’ 내년 3월 출시 유력…iTunes 통해 콘텐츠 공급 전세계 태블릿PC·전자책 단말 시장규모 전망 (2008~2010) 전세계 전자책 시장규모 전망 (2008~2016) 전세계 전자책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3~2013) 국내 디지털 콘텐츠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7~2012) 애플 iPad, 단말 스펙이 아니라 콘텐츠 전략에 주목해야…iTunes 중심의 원스톱 동기화 모델 애플 iPad, 출판업계의 구세주 될 것인가?…가시적인 광고매출 효과는 3년 소요 예상 애플, 대망의 iPad 발표...핵심 기능은 iBooks, 가격은 500~830 달러 제3 카테고리 디바이스 iPad과 ‘iBook’ 스토어, 아마존 Kindle과 정면충돌 예상 태블릿과 eBook 단말간 경계 허무는 iPad, 킨들을 포함한 전자책 업계에 전반에 영향 미칠 것 eBook 단말로서의 iPad, 아마존 Kindle이 따라잡기 힘든 이유 10가지 애플이 지향하는 미디어와 모바일의 융합…“iPad가 퍼즐의 마지막 조각이 될 것” 국내 eBook 시장, 출판업계-이통사-단말벤더간 Copetition 구도 형성중 eBook 시장 주도권 둘러싼 아마존-애플-출판업계의 머리싸움… iTunes 모델 답습 or 단절 eBook 시장, 애플의 참여로 대변화 조짐 … 킨들 vs. 아이패드 애플, iPad용 eBook 콘텐츠에 DRM 적용 검토중…음악사업과는 상반된 행보에 업계 긴장 iPad 등장, 올드미디어들의 태도 변해야…“背水의陳 각오 없으면 미래보장도 없어” 앱스토어 등록 애플리 건수, eBook이 게임을 추월…’읽기’도 모바일경험의 기본요소 전세계 전자책 출하량 및 콘텐츠 시장규모 전망 (2007~2012) 태블릿PC와 eBook 단말업체들, 애플 iPad를 양면으로 공격…가격인하 속도는 빨라질 듯 애플 iPad가 제시하는 태블릿 단말의 지향점…콘텐츠 생산 아닌 소비에 특화 국내 주요 콘텐츠 업체별 전자책 확보 현황 (2010.3) 국내 eBook 시장규모 추이 (2002~2009) 전세계 eBook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3~2013) iPad로 TV 시청도 가능해 진다…슬링미디어, HD 버전의 모바일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개발중 아마존, eBook 콘텐츠 가격설정권을 출판사에 위임키로…iPad 출시 의식해 최종합의 iPad에 반대하는 일부 미디어, 독자 콘텐츠 유통플랫폼 추진…애플의 구독자정보 독점에 불만 아마존, iPad용 Kindle 콘텐츠 뷰어 애플리케이션 무상배포∙∙∙단말간 자동 동기화 기능도 지원 美 NBC, iPad 전용 스트리밍 콘텐츠 제공 보류키로∙∙∙Hulu 유료화 계획과 충돌 우려 iPad, eBook 3만권은 무료 제공∙∙∙유료 콘텐츠는 Kindle과 동일한 가격대로 설정 “iPad가 차세대 혁신을 방해한다”…애플의 功過에 대한 시각차와 찬반양론 국내 e북 단말기 규격 비교 (2010.4) 애플의 가세로 급변하는 eBook 시장환경, CP 직영의 유통모델도 등장…이통사의 역할과 기회 일부 신문과 잡지, iPad용 콘텐츠 제공하되 iTunes 우회방안 모색중∙∙∙구독자 정보 통제권이 이슈 美 유력일간지 USA Today, iPad 사업전략 선회...애플리는 무료배포 하되 가입형 모델로 애플 iPad, 대학가 보급에 난항∙∙∙네트워크 안정성과 부하에 대한 우려 증폭 전세계 지역별 e북 산업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4) 애플 iPad의 충격, ICT 산업전반에 미칠 임팩트와 전망 eBook 단말간 경쟁도 가열, 출하대수에서 반스앤노블의 ‘Nook’가 아마존 Kindle을 추월 iPad 인기에 eBook 업계의 위기감 고조, 아마존 Kindle의 대응방향에 관심 집중 iPad, 애플리 다운로드 1,200만건 돌파...유료비율과 평균가격도 iPhone보다 높게 나타나 국내 전자책 발간수 추이 (2005~2009) 국내 전자책 분야별 판매비중 현황 (2009) iPad 상륙 앞둔 日 유저와 출판업계의 반응...적극과 신중, 접근자세 양분화 iPad 출시후 단말업계 대응, 제품전략 전면 재검토와 출시연기…삼성, HP, 소니 등 日 KDDI와 소니 등 4사, eBook 합작사 설립…개방형 플랫폼으로 애플 iBook Store 견제 [해외시각] Kindle과 iPad가 선도하는 개인출판시대 日 방송사 TBS, iPad용 애플리케이션 발표…라디오 청취와 뉴스 열람 멀티태스킹 UI 제공 日, iPad 상륙에 따른 업계 움직임...콘텐츠 업체는 환영, 이통사와 단말업체는 대항마 출시 日 소프트뱅크, 자회사 통해 iPad-iPhone용 미디어 콘텐츠전송 서비스 'Viewn' 런칭 전세계 지역별 전자책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6~2014) 애플, 단숨에 eBook 시장의 22% 수준까지 점령...롱테일 아닌 프랜차이즈 전략에 주목 온라인 문서공유 서비스 ‘Scribd’ 급성장세…HTML5로의 이행, SNS와 연계가 주요 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