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모바일콘텐츠시장, 2008년의 시장변화는 콘텐츠의 'Rich化', Content Owner의 'Content Holder化'
日 모바일콘텐츠시장, 2008년의 시장변화는 콘텐츠의 'Rich化', Content Owner의 'Content Holder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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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은 일본 모바일 콘텐츠 시장 개화의 주역이자 도코모의 무선인터넷 BM인 'i-mode'가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10년 전에는 흑백 이미지와 단음 벨소리, 250자로 제한된 모바일 메일 등이 '최신 콘텐츠'였지만, 오늘날에는 수많은 유명 아티스트들이 음반보다 먼저 모바일로 원곡 다운로드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인기 게임업체들은 모바일전용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드래곤볼' 등의 인기 만화는 다채로운 색깔을 입고 e-book의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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