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소프트뱅크] 보다폰과 콘텐츠 측면에서 협력모색 모바일 검색서비스 경쟁, KDDI와 Google의 제휴 배경과 의미 도코모, 복수 검색엔진을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10월에 선보여 도코모, MSN 등 9개 포털 사이트와 연계를 통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 제공 도코모, 모바일 검색서비스 Google과도 제휴---오픈전략으로 차별화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블로그와 커뮤니티를 접목한 모바일판 지식iN 사이트...日 niwango 日 소비자 약 23.5%, "이동 중 광고를 보고 실제로 모바일로 검색 경험 있다" 구글 재팬, “모바일 롱테일 활용한 일본발 신수익 모델 발굴하겠다” 日 모바일 검색, 이용률 1위는 `Yahoo! Japan`... 유저의 약 67%가 2개 이상의 키워드로 검색 日 모바일검색 이용경험 90% 이상, ‘Yahoo! 모바일’과 Google 주로 이용 日 이통사들, 공식메뉴의 ‘미디어 포탈화’ 경쟁… 제동걸고 나온 총무성 방침이 관건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는 검색-광고 경쟁 : 구글 vs. 야후 일본 모바일검색 사이트 이용빈도 조사(2007.09) 일본 모바일검색 사이트 이용률 현황(20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