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日 소비자의 84%, "휴대전화를 통한 TV 시청 희망" 미국 모바일 동영상 시청 가치 평가 (소비자조사, 2005. 2분기)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동영상 광고의 새로운 BM, 포인트제와 연계해 시청완료율 유도...日 NetMile 미국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수 전망 (2003~2010) 美 소비자, 동영상 시청 수단으로 여전히 ‘TV’를 가장 선호... PC 비율은 11% 국내 네티즌의 UCC 이용에 따른 오프라인 활동 소요 시간 변화 조사 (2007) 동영상 시청형태 변화를 보여주는 최근의 동향과 향후 IPTV 시장 전개의 방향성 P2P 기반 무료 웹TV `Joost`를 통해 본 향후 IPTV의 새로운 가능성과 한계 P2P 기반 인터넷TV ‘Joost’... Skype와 닮은꼴, YouTube와의 차이점 국내 곰TV MSL 누적 시청자 건수 현황 (2007) TV 시청자들 점차 온라인으로 옮겨 간다, TV프로와 영화를 특히 선호 미국 연령별 온라인 동영상 시청 빈도 (2007.12)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간 (2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