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의 특징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P2P 이후의 음악업계 골칫거리, `인터넷라디오 녹음 소프트웨어` 휴대폰과 PC에서 HDTV 콘텐츠 공유기술 채택, 대형 영화사들 합의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국내 SW 불법복제율 현황 (2005년 1분기∼2006년 1분기) 브라질 유형별 온라인게임 불법 복제율 (2005년)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