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들이 이통사가 제공하는 문자메시지(SMS)의 아성에 도전할 정도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애플, RIM, Facebook, 그리고 구글 등은 이통사의 SMS 또는 MMS와 유사하지만 기능이 크게 강화된 서비스를 일제히 출시하였다. Tag #SMS2.0 #Telco #이통사 #문자메시지 #모바일메시지 #iMessage #RCS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VoLTE 구현기술 경쟁, SIP 기반의 솔루션도 도전장…美 Mavenir와 Acme Packet 국내 이통3사 2G·3G 해외 로밍요금 비교 (2009.10) 국내 무선인터넷 가입자수 추이 (2002~2008) 전세계 지역별 SMS 발송량 추이 및 전망 (2006~2013) KT, 광고사업 진출 행보 본격화…日 도코모 사례가 제시하는 광고플랫폼 구축의 방향성 Voice over LTE 기술 경쟁, 에릭슨의 VoLGA 탈퇴로 One Voice 진영에 힘실려 전세계 국가별 휴대폰 문자메시지 요금 현황 (2010.1) 英 Orange, 광고주-가입자 직접 소통형 모바일광고 서비스 런칭… Blyk의 노하우를 접목 모바일광고 사업러시에 에릭슨도 동참, SMS 전문업체 인수해 북미시장부터 공략 모바일광고 업계, 안드로이드 입지 갈수록 커져…광고플랫폼 개방 업체도 등장 국내 정보보안 보안컨설팅 매출 전망 (2008~2014) Twitter, 모바일메시징 서비스 업체 Cloudhopper도 인수…SMS 연계기능 강화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4년후 4배로 급성장 전망...스마트폰과 앱스토어 확산이 견인 Twitter, 모바일 유저 최근 몇 개월간 62% 급증…SMS를 통한 접속도 8% 수준 中 이동통신 시장동향(2010.08)…가입자 구성비와 서비스 이용비율 日 도코모, 저가 통신모듈로 M2M 시장공략 강화...SMS와 음성통화 기능도 탑재 영국 이통사별 서비스 매출 추이 (2009.1분기~2010.1분기) 모바일광고, 앱이나 웹 방식보다는 SMS가 여전히 대세…클릭율 최대 9배 높아 전세계 SMS 발생건수 추이 (2007~2010) 日, 대지진을 계기로 '전화번호와 SMS' 중요성 통감...개인 ID로서 보편성은 SNS도 못따라가 전세계 모바일 결제방식별 거래량 전망 (2010~2014) 모바일 IM, 2013년까지 SMS 등 텍스트메시징 이용량 추월...청소년층 이탈이 주원인 VISA 카드, SMS 기반 실시간 모바일 할인프로그램 런칭...'MaaS' 개념의 사업확장 시도 스마트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진화, 원가기반에서 가치기반으로...이용자 행태변화 분석과 전망 애플판 카카오톡 ‘iMessage’, 블랙베리에는 직접적 타격...이통사들에도 큰 악재 SMS 시장 분열의 가능성...폐쇄적 애플 iMessage보다 구글이 이통사 수익에 더 위협적 SMS, 수익률에서 음성의 두배 이상...써드파티 앱 등장으로 이통사의 요금제 변화 불가피 구글, 애플 iMessage 대항마 준비중...Google Talk와 통합해 영상통화도 지원 모바일IM 유저, 향후 5년간 3배 급성장 전망...기존 SMS는 A2P 영역으로 비중 옮아가 이통사들의 NFC 조인트벤처 설립 러시, 미국-영국 이어 덴마크도...은행계는 SMS로 대응 삼성전자, 무료 문자메시징 ‘Chat on’ 출시…배경과 예상 임팩트 SK텔레콤-SK컴즈, 네이트온톡 출시…의미와 과제 모바일 IM과 mVoIP 등 OTT 메시징 서비스, 트래픽 3자리수 증가...이통사 수익잠식도 가시화 인도네시아 XL Axiata 서비스 부문별 매출 비중 현황 (2010) 美 이통사들 요금인하 무한경쟁 가열...AT&T, 음성-문자 무제한 요금제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