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각] 음성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는 美 MVNO 시장…현황과 전망
[해외시각] 음성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는 美 MVNO 시장…현황과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7년 미국 시장에서는 다수의 MVNO들이 영업을 중지해 MVNO 시대가 종료되었다고 인식되었다. Mobile ESPN이 영업을 중지한 뒤 1년이 지나지 않아 Amp’d Mobile도 영업을 중지했고, 곧 Disney Mobile이 그 뒤를 따랐다.그러나 MVNO는 아직 죽지 않았다. 현재의 MVNO들은 이통사의 airtime을 구매해 고객에게 재판매하는 무선재판매 사업자에 매우 가깝다. Disney Mobile이나 Mobile ESPN과 같은 과거의 MVNO들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해 높은 ARPU의 고객을 타깃으로 삼았다면, 재판매 사업자들은 근본적으로 저가 시장(underserved markets)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아티클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