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례를 통해 본 MVNO 도입과 활성화 방안 … 국내 시사점과 전망
일본 사례를 통해 본 MVNO 도입과 활성화 방안 … 국내 시사점과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이통시장의 성숙도가 높아지고 치열한 요금인하 경쟁이 전개되는 가운데 차별화된 경쟁력과 전략을 앞세운 새로운 MVNO, 즉 MVNO2.0의 시대가 개막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최근 등장하고 있는 MVNO2.0 사업자로는 영국 Blyk와 같은 광고기반 사업자 외에도 애플이나 아마존, Nokia와 같은 디바이스 중심의 MVNO,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Mobile Platformer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일본통신, 미국 Jitterbug과 퀄컴, Kajeet와 같은 중장년층이나 키즈세대 등 틈새수요를 겨냥한 특화형 MVNO 등이 포함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본에서 MVNO의 역할과 가치가 새롭게 인정되고, MNO와 대등한 또는 협력적인 입장에서 차별화된 BM으로 승부할 수 있는 MVNO 2.0 시대 개막이 예고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