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브로드밴드가 이통사들에게 상당한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데이터 카드와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추가 네트워크 용량 확보를 위한 상당한 설비투자 비용을 감안한다면, 곧 이통사들이 네트워크 용량 부족 문제에 봉착할 것임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Tag #모바일브로드밴드 #무선브로드밴드 BM #무제한 정액제 #데이터정액제 #데이터ARPU #네트워크 용량 #트래픽 #데이터 트래픽 #트래픽 제한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킬러앱 보다는 킬러플랫폼, 방향성 수정이 필요한 SKT의 무선데이터 사업 WiBro에서의 망개방, 유선 사업자의 현실적 차별화 전략이 될 것인가 ? 무선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잠식하기 위한 조건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하나로의 WiBro 사업포기의 파장과 논점 : 무선 브로드밴드 무용론 대두, 더욱 느긋해진 SKT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이통사 역할의 변화 : Service Generator에서 Distributor로 컨버전스 시대에 요구되는 통신업계의 요금전략 변화의 방향성 보다폰도 무선데이터 정액제 도입에 동참...VoIP와 IM은 대상에서 제외키로 英, 이통사들 데이터 정액제 도입 러시...Orange도 일시지정 요금제로 동참 일본 무선데이터 정액제 이용성향 조사 도코모,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가입자 1,000만명 돌파 모바일도 `bit pipe`형 BM 수용은 불가피, "가입자 정보를 활용한 광고모델에 주목해야" 일본 스마트폰 이용시 불편 사항 (2007.05) 英 Vodafone, 데이터 정액요금을 절반 수준으로 인하...유럽에도 가격경쟁 본격화 예고 셀룰러망의 `Low-cost data pipe화` 진전, 서비스 통제권 상실에도 대비해야...Analysis 美 Sprint와 Google, 개방형 WiMAX 사업에 의기투합...”최적의 인터넷 경험 제공하겠다” LGT `안심정액제`와 야후 OneSearch의 결합, 무선인터넷 활성화 위한 키워드 제시 : `정액제, 과금상한제, 양질의 콘텐츠` 美 Sprint의 WiMAX 사업, “경영진과 투자자 모두에게 사운을 건 도박이 될 것” 美 Sprint, “WiMAX 서비스 ‘Xohm’은 업계에 혁신 가져올 플랫폼 될 것”…VoIP도 직접 제공 美 Verizon, 모바일데이터 무제한 정액제 철회하고 Bucket 요금제로 환원 日 스마트폰 이용동향…남성과 젊은 층에서 인기, 전용 정액요금제가 보급의 관건 무선망 개방과 정액제 확산 추세, 이통사는 ‘Service Enabler’ 역할에 주목해야…Analysys 모바일 데이터 무제한정액 요금제, “조만간 보편화 될 것”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무선데이터 사업의 방향성...해외 주요 플레이어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3G의 신성장 영역으로 부상하는 모바일커머스,일본의 선행사례와 시사점 아시아 이통사들, 무선브로드밴드 BM으로 ‘광고’와 ‘프리미엄 서비스’를 우선 순위로 지목 日 소프트뱅크, 3G iPhone 데이터요금 인하...2단계 정액제로 변경해 고객층 확대 日 도코모도 2단계 데이터 정액제 채택, 아직은 임팩트 고려한 보수적 접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도 정액요금제 등장, 美 후발이통사 Leap Wireless 美 이통사들, 급증하는 무선데이터 수요로 네트워크 용량 걱정해야 할 판…요금문제 해결이 관건 무선브로드밴드, 유연성과 요금경쟁력에서 조만간 DSL 앞질러…소매 보다 도매사업에서 기회 찾아야 日, 후발이통사와 MVNO들이 주도하는 정액제 초고속 모바일데이터 서비스 경쟁…ARPU 정체기의 승부처로 부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