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미디어 환경변화를 주도하는 Web-to-TV, 시장선점에 나선 플레이어들의 동향…시사점과 전망
거실 미디어 환경변화를 주도하는 Web-to-TV, 시장선점에 나선 플레이어들의 동향…시사점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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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웹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공급하는 '웨버테인먼트(Webertainment)' 추세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IPTV와 케이블사업자들은 물론, 셋톱박스, 포털업체들까지 가세해 온라인 동영상을 TV로 볼 수 있는 다양한 'web-to-TV' 서비스와 단말, 그리고 솔루션들을 쏟아내고 있다. 이러한 Web-to-TV 붐은 2가지 측면에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먼저 환경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 동영상 시장이 성숙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가 PC 화면에서 TV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또 다른 배경은 콘텐츠 공급업체들이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벤더들이 유통채널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web-to-TV를 눈여겨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미국만해도 2013년까지 6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이 중 TV 기반의 동영상이 75%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게임콘솔, 네트워크TV, 셋톱박스 보유율이 높아지면서 TV기반 동영상 매출이 그만큼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주요 Web-to-TV 관련 동향을 각 영역과 사업자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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