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구글이 One Number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GrandCentral Communication'의 인수를 정식 발표했다. GrandCentral은 직장 전화나 휴대전화, 유선 전화 등 복수의 통화 회선을 하나의 전화번호로 통일하는 One Number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업체다. Tag #구글 구글전략 구글토크 원넘버 OneNumber 커뮤니케이션플랫폼 UC 통합커뮤니케이션 GrandCentral 인수합병 M&A RingShare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본격화되고 있는 Alcatel의 Lucent 인수협상 2G/3G를 하나의 번호로 병용하는 "Dual Network" 서비스 유럽 통신업계에 부는 새로운 형태의 M&A 바람 세계통신시장의 양대 거인 BT와 AT&T의 암울한 현실 일본에서 제기되고 있는 "모바일 버블의 붕괴" 논쟁 이스라엘 소프트웨어산업(중) : 벤처자본의 역할 유럽통신업계 재기의 길 유럽 각국 이동통신사업자의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중국 통신업계, M&A를 통한 공격적 해외 진출 또 다시 불고있는 미 통신업계의 M&A 바람 : 일시적 이상기류인가, 독과점으로의 회귀 조짐인가 ? 번호이동성 실시 이후 본격화 되고 있는 美 이통업계 재편의 최근 동향과 전망 국내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필요성 새롭게 부상하는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키워드 : `무선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통합` [해외시각] 미국 통신 산업 구조의 변화 (1): Sectorless화 되어가는 통신 산업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1) 증가하는 OPEX 절감 이슈와 Telecom M&A의 서막 연쇄적 인수합병으로 재편되고 있는 美 이통시장 공동의 적은 "겁 없는 신병들" 美 Cingular, 합병 완료 이전까지 AT&T 브랜드 이용권리 획득 Google, 상장 첫날 주가 18% 상승 재팬텔레콤, RFID를 활용한 presence 관리로 원넘버 서비스 시연 벤처캐피털, 통신산업 투자열기 부활 조짐 Cisco와 Nortel, 합병 추진 소문 日 Softbank, 이번에는 국제통신사업자 C&W IDC 인수 도코모, AT&T Wireless 지분 전량을 Cingular에 매각키로 美 Cingular-ATTW 합병, 선발주자 Verizon을 위협하지는 못할듯 Yahoo, 모바일 검색 시장을 놓고 Google과 정면 승부 선언 美 벤쳐캐피탈, Google의 상장 효과로 투자마인드 빠르게 회복 美 Google, IPO로 27억달러 조달을 목표 Google, IPO에 따른 스톡옵션 분배 문제로 사내외 갈등 고조 美 Google의 사상 최대규모 IPO,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 도코모, AT&T Wireless 인수 포기로 혜택을 입을 것 Cingular의 승리, 405억불에 AT&W Wireless 매수 결정 또 다시 재현되는 통신업계의 도박, AT&T Wireless 매수대금 인상 경쟁 DoCoMo, AT&T Wireless 인수 입찰 포기 Vodafone, 이번에는 Verizon Communications 매수를 검토 美 Comcast, Walt Disney 인수로 거대 미디어 사업자로 변신 모색 Vodafone, AT&T Wireless 인수를 위해 Verizon과 관계청산 협의중 DoCoMo, 금주 내로 AT&T Wireless 인수와 관련된 결정 내릴 듯 AT&T Wireless 주가급등으로 인수금액 상향조정 될 듯 美 이통시장에 연쇄적 M&A 바람, Sprint와 Nextel도 합병추진 소문 美 Sprint의 Nextel 인수합병, 340억 달러 Deal 조만간 성사될 듯 홍콩 이통시장, 3G 서비스 개시를 계기로 M&A 촉발 전망 美 Verizon, 1위 사업자 입지 탈환 위해 Alltel 인수 추진 소문 美 통신업계 금년 핫이슈 : Municipal WLAN, Convergence, M&A 내년 이후 아시아 통신사업자간 M&A 러시, 중국이 주도 예상 美 이통시장의 연쇄적 M&A 임팩트, 데이터 분야 유효경쟁은 유지될 듯 [해외시각] 2005년 美 통신시장의 화두: M&A와 VoIP 美 SBC의 AT&T 합병, 이통시장 M&A 바람 유선으로 확대 英 BT, IT 사업부 강화 위해 수억 달러 규모의 인수합병 추진 美 Verizon의 MCI 인수, 인수합병에도 유무선 통합 추세 가속화 검색포털과 VoIP의 연계, 대세가 될 것인가 ? 최근 한달간 전세계 통신업계 주요 Deal 동향 최근 2주간 텔레콤/IT 업계의 주요 Deal 동향 MVNO간의 인수합병, 생존을 위해 데이터 요금의 차별화도 필수 미국 이동통신시장 : `시장통합`과 `MVNO 확대`라는 상반된 트랜드의 공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美 MCI, Qwest의 주당 30달러 인수합병 제안 수용 구글의 신규 서비스를 통해 본 전략적 방향성 북미 지인 네트워크 서비스 동향: 위치정보를 활용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의 등장 구글, 인터넷 동영상 검색서비스 올 여름 내 시작 美 Google, 휴대전화 이용한 웹 검색 서비스 개시 Google Wallet, 향후 전망에 대한 평가 엇갈려 T-Mobile, 휴대전화 인터넷 시작페이지로 Google 채택하여 PC 상의 인터넷 사용과 유사한 환경 제공 포털의 지도서비스를 활용한 새로운 수익 모델 가능성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미국 이통 시장 심층 분석 2005 News Corp의 Skype 인수협상 결렬 퀄컴, Flarion 인수로 OFDMA 사업부문 강화 Google, 블로그 연동 MS Word Add-in 출시 [포털] 구글 메신저에 대한 외부 개발업체의 기능 추가 발표 Yahoo의 이메일 검색 개시, 구글과의 격돌 예상 변화된 환경을 열어가는 해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 미국 이동통신 시장 변화의 중심에 선 미국 이통시장의 향후 방향성 Google, 블로그 검색 서비스 개시 Google, MS 견제 위해 AOL에 투자할 가능성 증가 Google, 무료 기반의 무선인터넷 접속 시범 서비스 시작 Google, 비디오 서비스 기능 강화 Google, Sun과 협력체제 구축 - Sun의 OpenOffice와 관련된 협력일 것으로 예상 Google의 공영무선랜 사업자 입찰 참여, 통신시장 진출의 신호탄인가? Google과 Sun, MS에 대항하는 협력 체제 구축 美 MCI 주주, Verizon과의 합병 승인 Google-Comcast, AOL 공통 투자 방안 논의중 구글의 `Google Base`테스트 실시, 전자 상거래 시장 공략으로 이베이와 격돌 전망 美 Sprint Nextel, 합병 이후 첫분기 실적 개선 Google, 美 Mountain View 市에 무료 WiFi 서비스 제공 Google, Google Earth를 기업용 검색 툴과 결합 예정 구글, eBook 시장에 ‘대여’ 모델 도입 추진 구글, 신규 검색 광고 서비스 ‘Click-To-Call’ 도입 예정 Google, G메일 모바일 버전 출시 VoIP와 연계된 Click-to-Call 서비스의 진면목 2005년 무선기술 시장 3대 화두: WiMAX, Mesh 네트워킹, M&A Opera, 모바일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파트너로 Google 선택 Google, MS에 대항하는 비디오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Google-Skype, 신개념 WiFi 벤쳐에 2천만 달러 투자 폭스바겐, 네비게이션 시스템 위해 Google과 협력 Google, 이메일에 IM 서비스 결합 Google, 공유 기능 강조한 Google Desktop 3 출시 Google, 광고 사업 다각화 위해 지면 광고 프로그램 확대 Is That a Virtuous Cycle at Cisco ? Google Desktop 3, 관리툴 추가하여 기업용 버전으로 확장 美 Sprint Nextel, 합병 이후 실적악화 … 합병 비용과 데이터 서비스 부진이 주요인 Google, 무료 홈페이지 호스트 서비스 시작 Google, eCommerce 시장에 본격 진입 선언 Sony-Ericsson, 단말에 Google Blogger와 웹 검색 기능 탑재 Oracle, 기업용 검색 소프트웨어로 Google에 도전 Google, 틈새시장 겨냥한 기업용 검색 제품 출시 美 AT&T, Bellsouth 인수 결정 … 미국 최대 유무선통신 사업자 탄생 Google, 신규 서비스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준비 중 MS, Google 겨냥한 신규 검색 엔진 테스트 시작 AT&T and BellSouth, Big is beautiful 소프트뱅크-보다폰, 일본법인 매수에 정식 합의 글로벌 유무선통신 사업자를 향한 AT&T의 변화 TV and internet could feel effects of deal Google: Anywhere, Anytime, Anyhow 루슨트-알카텔 합병 재논의, "양사 모두 절박해 성사 가능성 높아" Ericsson-Juniper 합병설, 통신장비 업계의 M&A 열풍 조짐 Google, 검색 서비스 성장률 29.4% 기록 구글, Time Warner 지분 5% 인수로 광고 시장 제휴 강화 Life after Lucent : telecom feeding frenzy 노키아 & 에릭슨, 장비업계 M&A 트렌드로 인해 전략 수정 필요 美 Google Earth-Discovery 콘텐츠 제휴로 위치 기반 브라우징 기능 강화 Vodafone, Time to call 美 이미지 검색 이용률 연간 91% 수직 상승 모토로라의 지멘스 인수설, 무선장비시장의 새판짜기 시작되나 美 통신시장, 사업자간 M&A와 주파수 확보 경쟁이 핵심 현안 Google, 향후 비즈니스 포커스는 여전히 ‘검색’ 시장 Buy me! Google`s Wi-Fi plans falter Is Google a threat ? 美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사업자 Google&EarthLink에 프라이버시 정책 보완 요구 중국 검색엔진 매출별 시장점유율 (2005년) 중국 검색엔진 이용량별 시장점유율 (2005년) Google, 익스플로러에 맞설 독자 웹 브라우저 개발 계획 부인 주요 웹 포탈들의 유사 서비스 봇물- 시들한 M&A 조짐 반영하나 Google, 온라인결제시스템 GBuy 공개…eBay-PayPal에 도전장 Google 제국, 거품인가 신화 창조인가: 신규 서비스들의 엇갈린 평가와 숨은 전략 Google, 중국 포탈 Baidu 지분 매각 – 중국 시장 공략 위한 독자 노선 가나 中 ZTE, 글로벌 플레이어 부상 위해 M&A 열풍에 동참 고려 전세계 통신장비 시장, `3+1+1` 경쟁구도로 재편 中 차이나모바일, Millicom 인수 좌절로 해외 사업 확장에 제동 걸려 美 온라인포탈업체의 클릭당비용지불 광고 방식 비교(2006년) 세계 주요 검색포탈업체 실적비교(2005년) 美 구글의 매출 및 순이익 추이 (2002~2005) 국내 통신서비스부문의 M&A 비중 (2000~2005) MS-Nortel, 윈도우 기반 음성ㆍ데이터 통합 장비 개발 제휴 Google Ad, 기업용 데스크탑으로 광고 플랫폼 확장될까 Google, 네비게이션 기능의 모바일용 Google Maps 공개 MS, 구글에 대적하는 온라인 전략 공개 앞두고 업계 이목 집중 구글 광고 수익 및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 점유율 추이 (2002~2005) 구글·야후 TAC를 제외한 미국내 광고 수익 성장율 추이 (Q1`05~Q1`06) 도코모, 모바일 검색서비스 Google과도 제휴---오픈전략으로 차별화 Google과 Yahoo, 웹시장 장악을 위한 포성없는 전쟁 : 속도전 vs. 안정성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확산과 퇴출의 기로에 선 美 공영무선랜, 향후 전망은?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Google, 캘리포니아에 무료 WiFi 서비스 개시로 검색 사업 확대 미국, 무선인터넷 접속자수 3,400만명 돌파---Telephia Google Talk 출시 1년, 음성메일 기능 업그레이드로 유저 기반 확대 노려 미국 웹 검색시장 검색횟수 및 성장율 (2006.4) 미국 웹 검색시장 점유율 (2006.4) Google, 생산성 제고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MS Office에 일격 구글-이베이, click-to-call 기반의 검색-광고-커머스 사업 제휴 선언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미국 온라인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2006년 7월) 미국 주요 동영상공유사이트 점유율 현황 (2006.2.11~5.20) 멀티미디어 보강한 Google Earth, Maps와 연동해 통합 온라인 호스티드 서비스 탄생 예고 중국 바이두·구글 만족도 비교 (2006.8) 구글과 야후 실적 추이 (2005년~2006년 2분기)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Google,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확장 전략의 배경과 의미 모바일 검색 활성화에 나선 Yahoo와 Google, "기술 만으로는 소비자를 붙들어 둘 수 없다" Google의 웹기반 Book Search 서비스, 세계 유수 대학들 속속 참여 의사 밝혀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美 Cingular, 음성인식 기반 모바일 통합검색 서비스 도입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Google, 혁신적 개념의 웹기반 'Docs & Spreadsheet' 공개 ... MS와 정면격돌 예상 국내 인터넷 포털 툴바 다운로드수 추이 (2006.7.17~10.2)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국내 주요 포털 방문자수 및 도달율 (2006.9) Sony의 무선 VoIP 퍼스널 커뮤니케이터 `mylo`, 연내 일본시장에도 시판 "모바일 검색 포탈에도 롱테일 컨텐츠는 필수" ... Google 부사장 세계 검색서비스 시장 점유율 (2006.9) Google의 맞춤형 검색엔진, AdSense 광고 연계로 상호 수익창출형 BM 제공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이통사들의 CAPEX 증가 트렌드, "향후 3년간 세계 통신장비 시장은 호황" … Yankee Group 국내 구글 한국어 페이지뷰 현황 (2006.9) Google, 모바일 GMail 업그레이드...PC와 유사한 UI로 조작성 대폭 향상 Google UK 광고매출 매년 두배 성장, 공중파 방송사를 추월하기 시작 미국 통신시장 경쟁 구도의 변천 과정 `Google-Fi` 전략, 초기단계 부터 삐걱...접속품질 문제로 이용자 불만 급증 일본 통신시장 경쟁 구도의 변천 과정 전세계 텔레콤 · IT · 미디어 기업간 제휴도 (2006년 10월 현재)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Google CEO, "휴대폰 보조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시대 열릴 것"...일본에서 시험중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2007년 전세계 통신업계 화두는 “IPTV, 동영상콘텐츠, VoIP, M&A, 고객관리” 오프라인 신문 업계의 고육지책, 거대 포탈과 광고 제휴 ... 구글에 이어 야후도 참여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미국 구글 매출 및 순이익 추이 (2005.1분기~2006.3분기) 미국 온라인 검색 시장 점유율 현황 (2006.10) Google의 광고전략, 온ㆍ오프라인을 통합하는 광고플랫폼(Ad/OS) 구축이 최종 목표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구글 등 IT 업계 한 목소리, "이통사들의 차별적 접속 제한 요구는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 중국 검색 시장 주요 업체별 규모 및 점유율 현황 (2005) Google, 英 BskyB와 파트너쉽 체결... 신문과 라디오에 이어 TV광고 시장 진입 Google, 토종포털 Baidu에 밀려 중국 시장에서 `고전중`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英 Sky와 Google, 광고 기반의 UCC 제휴 발표... BT의 IPTV에 대항체제 구축 VoIP와 원넘버의 장점을 결합한 부가서비스 등장, 프라이버시 보호를 어필... 日 IPTalk MS, VoIP 시장진입 위한 첫단계 제품 선보여...기업용 통신허브 솔루션 베타버전 출시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VoIP와 원넘버 장점을 결합한 부가서비스... 日 IPTalk의 `Shield Number` Google-Orange폰, 당장은 브랜드 제고 효과... BM 차별화는 불확실 세계 주요 웹사이트 방문자수 현황 (2006.11월말 현재)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주요 IT 벤처캐피털의 투자 테마 : `중국`, `Web2.0`, `미디어재편`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美 AT&T, "최소 2년간 망중립성 보장하겠다"... Bellsouth 합병승인 얻기 위해 빅딜 제안 美 AT&T, 5년 만에 유무선 종합사업자로 재탄생, "광고가 핵심 수익원 될 것" Wikipedia의 웹2.0 정신 이어받은 新검색엔진 `Wikiasari` 등장, Google 킬러가 될 것인가? 美 위성라디오 사업자 Sirius, 가입자 600만 돌파... 지상파 방송사 위협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美 메이저 통신사들도 FMC 경쟁에 돌입... IMS vs. UMA 구도 윤곽 드러나 토종포털 Baidu에 밀린 구글,China Mobile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으로 방향 전환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구글-EarthLink,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협상 타결... 광고-유료 혼합 BM 적용키로 보다폰, 인도 Hutchison Esaar 인수 위해 Due Dilligence 착수... 180~190억불 제시 미국 구글 분기별 매출 및 순이익 추이 (2005.4분기~2006.3분기) 세계 주요 업체별 지역검색 서비스 시장점유율 (2006.2분기) 중국 검색서비스 업체별 시장 점유율 추이 (2005~2006) 美 MS와 Google, 수천억원 규모의 독자 IDC 구축 계획 잇달아 발표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구글, iPod의 성공모델을 출판업에 적용 시도... eBook 업계에 큰 파장 예고 美 구글과 MS 실적 비교 (2006.11) Yahoo, 광고시스템 `Panama` 런칭... 구글 AdSense와 각축전 예상 Google, 무선랜 백홀에 PLC 활용 검토중... 홈네트워킹으로도 확장 시사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Google, 4분기 수익 3배로 증가 … 2007년이 고비 미국 야후와 구글의 분기별 수익 추이 (2005.2분기~2006.3분기)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보다폰, 무료 구글맵 서비스 런칭...모바일 검색서비스 기능 고도화 탄력 붙을 듯 Google, In-game 광고업체 인수로 게임광고 시장에도 진출...업계시각은 회의적 Palm 매각 추진 소문으로 주가 급등, Nokia와 Motorola가 물밑 경합중 무선브로드밴드 블루오션의 선택지로 부상하는 모바일 검색 : 포털 vs. 이통사 경쟁구도의 향방 구글, 업무용소프트 시장진출...연50달러에 워드-액셀-IM-IP전화 통합서비스 출시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구글, Google Map 상에 실시간 교통정보와 위치연동형 점포광고 서비스 개시 “Google은 부도덕한 기업, ‘도서검색’ 서비스는 조직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MS 맹비난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미국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현황 (2007.1) 드러나는 구글폰의 윤곽... 리눅스 탑재, Blackberry와 유사한 디자인 Swisscom,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에 러브콜... 49억달러에 인수 제안 Telco 경영진의 절반, "신수익원 발굴 시급"...IM, 통화중 콘텐츠공유, PTT 등이 유망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보다폰, 모바일-PC 통합 웹폰 서비스 런칭... IM 기반의 음성, 화상, SMS 연동 미국 구글과 야후 순이익 추이 (2003~2006) 인간 도우미 기반의 실시간 검색서비스 화제, Google보다 더 효과적...美 ChaCha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SNS와 구글맵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광고 솔루션, 日 DoCoYo! local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Google폰 출시를 둘러싸고 억측 난무..."혁신적 서비스 개발중, 파트너는 삼성전자?" 구글, 구매 성사 때만 광고료 지불하는 `Cost-Per-Action` 시스템 테스트 중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구글이 이룩한 혁신, 광고를 미디어로 부터 분리해 새로운 생태계를 창출 미국 5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순 방문자수 현황 (2007.1) 구글-야후, 모바일 검색 기능진화 둘러싸고 신경전...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 입수 MS의 텃밭에 뛰어든 Google의 웹 애플리케이션 사업 전략,`Google Apps`의 실체와 임팩트 전망 구글맵의 대항마 ‘Virtual Earth’, 3D 지도애플리케이션 시연... MS MS와 Nortel, 기업 IP 솔루션 제휴 강화...Unified Communication 수요 급증에 대비 [Google의 만우절 해프닝] 욕실 하수관 활용해 가입자망 해결하는 `Toilet ISP’ 프로젝트 발표 위치정보 서비스,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부활...지도, SNS, 광고와 결합 추세 용어해설 : [2] 웹 2.0의 개념과 특징 Google, 일반 이용자도 손쉽게 지도를 편집해 공유할 수 있는 `MyMaps` 서비스 발표 구글, ‘MyMaps’ 기능과 연계한 부동산 검색 서비스 추가...매물정보는 무료 업로드 Google, 번호안내 시장 진출...음성인식 기술과 광고 기반으로 요금파괴 예고 구글, PC 연동에 최적화된 ‘모바일 Gmail’ 서비스 런칭 국내 구글 사이트 부문별 이용률 Top5 (2007.3) 국내 주요 검색엔진 유입률 추이 (2007.1~3) Google, 온라인광고 업체 DoubleClick를 31억 달러에 인수...YouTube의 2배 거금을 쾌척 미국에 이어 유럽 통신시장도 M&A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부상...공통 테마는 'FMC' 구글, 원타임 로그인 결제서비스 ‘Google Checkout’ 런칭... eBay와 경합 MS 등 反구글 진영, DoubleClick 인수 놓고 `반독점 여부 조사`를 FCC에 요청 Google, 全美 라디오 광고채널 확보...선두 방송사 Clear Channel과 장기 계약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구글폰, 이통사 공동브랜드로 연말 출시...초기물량 100만대는 대만 HTC가 공급 MS, 음성인식 개발업체 인수로 전화번호 기반 검색서비스 확대… 구글에 맞대응 구글, 파워포인트 킬러 `Google Apps 프리젠테이션` 제품 올여름 발표 Google, 키워드 입력 않고도 ‘추천’을 통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신기능 발표 유럽 통신시장 인수합병 건수 및 거래규모 추이 (2004~2006) 전세계 텔레콤 • IT • 미디어 기업간 제휴도 "Google의 차기 사업은 휴대전화 시장, 성장 가능성 충분히 남아 있다”...Schmidt 사장 "Google은 라디오와 TV 광고시장의 침입자가 아니라 개척자”...Schmidt 사장 중국 검색서비스 업체별 매출기준 시장점유율 추이 (2003~2006)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둘러싼 IT 거물들간의 경쟁...Google, Yahoo, MS의 삼파전 구글의 매출 및 순이익 현황 (2007.1분기) LBS2.0 시대로의 진입, 최근 동향과 주목할 만한 사례 구글, 중국시장에서 토종포털 Baidu와 일전불사 선언..."자금과 기술 모두 자신있다" 구글-야후, 美 온라인 검색광고 시장 90% 차지 Google 앞에서 뭉칠 수 밖에 없는 MS와 Yahoo, 당사자들은 미온적 MS, 모바일 광고 사업강화 위해 佛 ScreenTonic 인수... 구글과 야후 견제 목적 구글, 700MHz 주파수 경매에 단독 참여 소문...“이용자와 물리적 접점 없는 약점 해결위해“ VoIP 도입, 비용절감 이외 효과에 주목해야...업무프로세스 개선과 서비스 지능화의 Enabler 역할 지멘스, SaaS 기반의 개방형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출시 용어해설 : [3] 웹서비스의 핵심기술로 부상하는 Ajax의 개념과 적용사례 “온라인 Lifestyle 변화에 주목, 무게중심을 웹기반 응용소프트로 옮겨 가겠다”...구글 CEO 구글의 향후 M&A 방침, “경쟁대응 차원 아닌 포트폴리오 구축, 콘텐츠보다 기술 확보에 주력" MS,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용 단말 15종 공개...삼성,LG, NEC 등 9개사 참여 MS와 Cisco의 암묵적 밀월,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장의 주도권 놓고 균열 조짐 직장인을 위한 SaaS형 유무선 통합 커뮤니케이터 사이트 등장...日 ZINGA 세계 최대의 뉴스정보 콘텐츠 그룹 `Thomson-Reuters` 탄생...인수금액만 127억불 미국 검색시장 업체별 점유률 현황 (2007.3) Google, 정보 유형과 출처를 초월하는 통합검색 엔진 `Universal Search` 구상 발표 세계 브랜드 인지도 랭킹 추이 (2004~2006) 구글, Google Apps에 B2B2C 용도의 버전 추가... ISP, 포탈, ASP들이 대상 미국 4대 검색서비스의 월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7.3) 130억불의 번호안내 시장을 잡아라, ‘음성인식 기술’ 기반의 검색광고 시장에도 포털 Big3의 삼파전 예고 Google과 Salesforce의 제휴, 기업용 웹애플리 시장에서 공동 라이벌 MS를 압박 구체화되는 Intel의 VoIP 전략, PC를 `통화하는 단말`로 진화...듀얼코어 수요확대를 겨냥 구글, 주파수 경매에도 온라인 광고판매 방식 도입을 FCC에 제안..."유효이용에 최적" 주장 佛 FT, IP 기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런칭... MS와 역할 분담 PSTN 전화는 사라지지 않을 것, 2009년경 기업용 전화는 절반이 IP로 전환 통신-미디어-IT 서비스 분야로의 전방위적 영역 확장에 나선 Google의 행보와 전략 Google Maps, 3D 입체 지도서비스로 진화...360도 방향전환 검색도 가능 구글 CEO, "한국은 중요한 시장, 기술과 포괄성 모두를 갖추어 부진 만회에 나설 것" 음성인식 기술, 모바일 검색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광고기반 BM으로 요금파괴 예고 YouTube, 광고수익 분배모델로 4대 메이저 음반사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 완료 구글, 네트워크에 접속 않고도 웹애플리 이용 가능한 기술 `Google Gear` 발표 Google, 모바일사업 신전략 발표..."독자 OS 기반의 P2P형 서비스 개발중" 미국 방문자 점유율 기준 Top 20 사이트 현황(2007.2) DT와 인텔의 JaJah 투자결정, VoIP 확산을 바라보는 Telco의 시각 변화 Skype 뿌리치고 Jajah와 손잡은 인텔, VoIP 시장의 `딥임팩트` 예고 미국 4대 포털 온라인광고 시장점유율 추이 (2004~2007) 온라인광고 시장을 둘러싼 포털 Big4의 패권경쟁, 지향점은 ‘메시지 마켓플레이스’ Google, 사상최대 규모의 개발자 축제 개최, "API 공개원칙, 개발자가 창의성과 BM 제공" 美 범무선업계 연합, FCC에 ‘개방형 무선망’ 위해 별도 주파수 할당 요구...이통사 폐쇄성 비난 美 이통사들, Google의 ‘유휴주파수 재판매 의무화’ 제안에 반발...퀄컴도 동조 YouTube가 사내 업무시스템에도 활용되는 시대, 구글이 구상하는 ‘Enterprise2.0’ Google, 중국 최대포털 Sina와 검색광고 제휴 ...Baidu 견제위한 Win-Win 전략 구글, 망중립성에 이어 이번엔 `주파수 개방` 로비활동 주도...통신업계 긴장 日 인터넷 시작 페이지 이용현황, Yahoo가 60.5%로 독점 구글, SaaS와 Gears에 주력하는 이유... MS의 텃밭 기업시장 공략이 목적 일본 인터넷 톱페이지의 점유율 현황 (2007.3) IM, 기업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툴로 부상...관련 솔루션 시장도 급성장 기업용 통합커뮤니케이션(UC) 개발을 위한 KT – MS간 파트너쉽 체결의 배경과 임팩트 하나로텔레콤 M&A를 둘러싼 시장반응과 시나리오 전망 “iPhone은 구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단말, AJAX 활약에 기대”...슈미트 CEO 기업통신의 `Service Portability` 시대를 열어가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최근 동향과 Telco의 전략적 방향성 세계 IT 기업 순위 현황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