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계 메인스트림으로 자리매김한 인터넷전화, 저렴한 음성통화 넘어서 애플리케이션간 융합과 연계 촉진하는 역할로 변모

2009-05-11     이미경
인터넷전화는 이미 하나의 새로운 기술이 아닌 통신업계의 메인스트림 서비스로 자리잡았으며, 통신과 방송의 기술기반이 All-IP로 옮겨 감에 따라 그 위상과 역할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초기 인터넷전화는 저렴한 요금으로 기존 유선전화 가입자들을 뺏어오는 대체재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서 다양한 웹애플리케이션과의 융합과 연계를 촉진하는 역할로 변모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