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대처하는 MVNO 전략…'요금'보다는 유무선 브로드밴드 번들과 같은 서비스 차별화 이뤄야

2009-03-16     권현욱
불황을 겪고 있는 요즘에도 MVNO들이 진입할 수 있는 신규 시장은 여전히 존재하며,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새로운 형태의 업체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MVNO의 저비용구조는 이들의 생존 기반이 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통신요금을 줄임에 따라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특정 시장을 공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들이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데이터 서비스에 특화된 MVNO들의 성장도 눈여겨볼 만하지만, 이들이 가진 문제는 호스트업체들과 어떻게 차별화하느냐 하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