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ATLAS Review 2008년 9월호

2008-08-20     김희수
[보고서타입] 애틀러스 리뷰 온라인DB 서비스 가입과 관계없이 별도로 정기구독하실 수 있는 상품으로, 매월 인쇄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온라인DB 유료회원 특전*Full Package를 가입하신 유료회원은 '인쇄본 하드카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가격] 6개월 : 30만원 (부가세별도)12개월 : 50만원 (부가세별도)[목차]■ 테마기획- NGN 시대의 PSTN 수용 시나리오, '조기철거 or 병존' … 日 NTT 사례분석과 시사점 ■ 핫이슈 분석- 英 BT의 Ribbit 인수, VoIP 매쉬업 붐의 신호탄…음성서비스 시장에도 국경이 사라진다 - WiMAX 펨토셀을 QPS 카드로 선택한 美 Comcast, 국내 MSO의 컨버전스 전략에 던지는 시사점- 구체화되고 있는 '3 Screen', 美 Telco들의 최근 동향과 전망 - 애플, iPhone과 App Store를 앞세워 게임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의미와 전망 - 애플의 성공모델을 e-Book 사업에 접목한 아마존의 'Kindle', 호조세 이어가며 시장수요 환기의 견인차 역할■ 국내동향 브리핑- 케이블업계, 사활적 과제로 부상한 QPS의 해법…KCTA 중심의 추진으로는 사업주체와 자금조달에 태생적 한계 - 가시화되는 KT의 초기단계 SoIP 상품, 단말과 콘텐츠 부족이 걸림돌…음성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Mash-Up으로 이어져야 - VoIP 끌어안기로 전략 선회한 하나로텔레콤, 접근방식에서 차별화…결합상품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만 포지셔닝 - LG텔레콤의 풀브라우징 서비스 '오즈', 과연 소비자가 원했던 해답인가? - 티브로드,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지배구조 개선으로 자금조달과 Consolidation에 우호적 여건 조성 - 포털사업자로 변신 중인 SK컴즈, 실명제 지식공유 서비스 런칭…구글의 Knol을 벤치마킹해 네이버와 차별화해야 ■ Mobile Index- 2분기 휴대폰 판매량 560만대, 사상 두번째로 높아- 3G 번호이동 가입자 빼앗기 경쟁 심화로 3G 시장 확대- 2분기 출시 모델 10대 중 8대는 3G폰- 보조금 규제 폐지 이후 고가폰 판매 비중 높아져- 의무약정제 및 할부프로그램 시행으로 젊은세대 고가폰 수요 증가■ SnapShot- 메이저 IT 기업들의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 동향 - 인터넷판 번호이동성 경쟁 'Data Portability'…특징과 최근 현황 - 美 Adobe의 '오픈 스크린 프로젝트(Open Screen Project)'…단말기기 간 콘텐츠 유통의 장벽을 허문다 - 온라인 광고…시장규모 및 국내외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