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메신저, AI 기반 챗봇으로 新플랫폼 경쟁 시작 … 동향과 시사점
[리포트] 메신저, AI 기반 챗봇으로 新플랫폼 경쟁 시작 …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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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간의 소통을 위해 등장한 메신저는 개인화된 단말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수단으로 발전-카카오톡이 선보인 '게임하기 플랫폼'은 메신저가 소통의 수단을 넘어설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시켜 줌. 중국 텐센트의 위챗은 게임 이외의 다양한 생활편의성 기능을 접목시키며 수 많은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메신저 하나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함. 10억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한 페이스북 메신저 역시 위챗을 벤치마킹하여 모바일 메신저에 결제기능을 접목시키는 등 커머스 업체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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