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AppStore가 이통사들이 통제해 온 무선인터넷 시장에 변혁을 가져오고 있는 가운데, dumb pipe化를 피하려는 이통사들의 시도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일부 이통사들은 자체 앱스토어를 출시해 맞대응 하고 있지만, OS 및 단말벤더들 외에도 GetJar나 Handango 같은 독립계 앱스토어까지 시장내 입지를 강화해 가면서 '또 하나의' 앱스토어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Tag #이통사 앱스토어 #dumb pipe #애플 AppStore #네트워크 API #보다폰 vodafone 360 #att.net #Plusmo #i-Mode #Telefonica #Apliteca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App Store, 수용할 것인가 내칠 것인가…예상외의 부작용으로 이통사의 고민거리로 부상 앱스토어 인기몰이에 입지 좁아지고 있는 이통사들, 반격의 실마리는 위치정보 플랫폼 앱스토어 붐, 이통사들에게 남겨진 숙제…제휴 or 독자 런칭 국내 업체 및 개인 개발자의 AppStore 진출 현황과 성과 佛 Orange, 메이커 앱스토어들과 연계하고 일반폰도 수용하는 자체 앱스토어 ‘App Shop’ 런칭 이통사의 앱스토어, 애플리에 대한 통제권에 집착하면 시장분열만 유발…이용단말 확대도 중요 MS, 자사 앱스토어에 등록금지 대상 애플리 항목 공개…3G망 이용 VoIP도 포함 모바일 앱스토어 BM의 진화, 파괴력과 잠재력의 양면성을 모두 내포 모바일 애플리 시장의 12% 점유한 Apple의 功過, 수익공유 모델 제시했지만 출혈경쟁도 야기 앱스토어 등록이 금지된 애플리케이션 유형…MS의 Windows Marketplace 사례 앱스토어의 난립, 소비자의 편의성과 마케팅 파워가 차별화의 관건…결국 이통사가 유리 앱스토어, 이통사에겐 기존 포털의 연장선...Verizon처럼 기능 추가를 통해 대응 예상 국내외 앱스토어 주요 현황 (2009.6) 휴대폰의 진화 방향, 하드웨어는 단순하게, 소프트웨어는 스마트하게…iPhone이 차별화되는 이유 급물살 타는 앱스토어 비즈모델의 진화, 이통사에게는 콘텐츠 유통경로와 수익다변화의 기회 될 수도 삼성전자, “앱스토어로 이통사와 경쟁하지 않겠다”…OS는 Android로 무게중심 이동 시사 무선브로드밴드 시대, 개발자들 입지 갈수록 커져…美 Verizon은 개발자 전용포털 개설키로 앱스토어, 이통사에는 위기보다 기회…직접과금, 콘텐츠호환성과 검색기능은 필수 앱스토어, 이통사에는 음성서비스에 버금가는 킬러앱...사업성공 위해 필요한 역량들 앱스토어가 촉발한 개방화 환경, 망개방에 대한 논의는 이미 의미 잃어 단말메이커와 이통사의 앱스토어, 경합 or 공조…‘Shop-in-Shop’ 형태로 공존할 가능성 높아 美 T-Mobile, 안드로이드폰을 통한 차별화 전략…위치정보와 관심사 기반의 개인화에 초점 휴대폰 자체를 모뎀으로 활용하는 '테더링(Tethering)' 서비스, 이통사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해외사례와 전망 美 Verizon, 단말에 자사 앱스토어 사전탑재 추진…특정 앱스토어유저는 별도로 다운받아야 美 이통업계, 망개방 수준과 방법에서 제각각…"그래도 혁신해야 한다"에는 공감 펨토셀, 제반여건 성숙으로 본격 개화기에 돌입…결국 이통사별 전략적 판단이 문제 中 China Mobile, 자체 앱스토어 8월중 런칭…“통제방식의 접근으로 성공가능성 낮아” 이통사의 앱스토어가 경쟁에서 유리한 이유들…고객관계, SMS, LBS, 마케팅 채널 등 美 Verizon, 자체 앱스토어 'VCast' 발표…자체 SDK 없이 원클릭 구매 프로세스가 목표 美 Sprint, 개방형플랫폼 ‘Sandbox’ 프로그램 가동…“Web2.0과 Telco2.0를 결합” 앱스토어 유저의 이용성향, 다운회수는 많지만 지속률은 저조…이통사의 BM 방향성 제시 iPhone 유저의 AppStore 이용 현황 앱스토어 시대, 이통사들의 대응 전략 각양각색…사업자별 특징과 배경 네트워크의 지능이 단말로 옮겨간다, ‘Network is the Phone’ 시대에 맞는 BM 도입해야 [해외시각] 앱스토어, 도입만이 능사는 아니다…Two-sided 플랫폼의 장점 못살리면 오히려 역효과 iPhone, Android폰, iPod Touch 유저들의 월 평균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매 비용 (2009.7) Telco의 자체 앱스토어, 애플 AppStore가 벤치마킹 모델 아니다…英 O2 Litmus 사례 보다폰, 무선인터넷 전략 전면수정…결제플랫폼-SNS 결합에 초점 맞춘 ‘Vodafone 360’ 런칭 中 이통사들, 자체 앱스토어 경쟁력 갖추려면 아직 요원…iPhone 상륙 앞두고 고민중 애플 AppStore의 시사점…이통사들, 급조된 앱스토어로는 경쟁력 없어 美 AT&T, 위젯엔진 솔루션업체 Plusmo 인수…3-Screen용 애플리케이션 사업 강화 Vodafone, 독자포털에 iPhone 끌어안기…트래픽과 애플리케이션 양쪽 모두를 수익원으로 앱스토어 시대에도 주목받는 日 모바일 시장, 성장동인과 시사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