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가 휴대폰을 이용해 청구서 발송, 상품대금 지불, 송금 등이 가능한 금융 서비스인 'Nokia Money'를 개시한다고 8월26일 발표했다. 노키아는 미국 및 신흥시장에서 은행을 비롯한 기존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유저들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ag #Nokia Money #모바일금융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모바일결제 #모바일뱅킹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발표자료] 금융분야의 M-Commerce 동향 VISA의 U-commerce 전략 [mCommerce] mBanking(1) : 가상계좌를 이용한 금융거래, Nemo [mCommerce] mBanking(2) : Convergence Conflict을 최소화, BankOn [mCommerce] mBanking(3) : 통합 브랜드로 접근, K-merce Banking 생활 인프라로 정착하고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FeliCa : 비즈모델 분석 [해외시각] 일본발 모바일 카드 "Felica"의 가능성 유럽 주요 이통사들 모바일결제 연합 `Simpay` 설립, 카드사 등 금융업계와 갈등 조짐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M-Commerce : 과금/결제 및 비즈니스모델 집중분석 英, 모바일 뱅킹에 대한 잠재 수요 높아 日 도코모, 신용카드 2개사와 추가 제휴로 금융사업 박차 본격적인 금융 사업자로의 변신을 시도하는 도코모 : 모바일결제 서비스 `DCMX` 개시 [기고] 국내 시중은행 시각에서 본 모바일 뱅킹과 컨버전스 美 모바일뱅킹 급성장, 2010년까지 전체가구의 35%가 이용...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진화 3G 시대로 옮겨온 통신-금융 업계간 해묵은 갈등,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Joint Venture 모델 G마켓, 모바일시장 진출… 日 '라쿠텐' 사례와 모바일커머스의 확산요건 휴대폰 결제서비스, 아시아 각국에서 보급 확대 급물살… 일본이 선도 휴대폰 금융이체, 시장규모 5년후 80억불대로 급성장… 이통사와 금융업계의 신수익원으로 부상중 모바일결제 단말 보급율 4년후 12%, 시장규모 115억불 전망… NFC 방식이 주류 대만 연도별 휴대폰결제 거래건수 현황 (2004.10~2007.10) 국내은행권의 MVNO 추진 전략과 시사점 미국 모바일 검색 이용자들의 선호 콘텐츠 카테고리별 비중 (2007.3) 모바일뱅킹 사업에 주목하는 퀄컴, Firethorn 인수의 배경은 NFC 결제 솔루션 선점 美 모바일뱅킹 서비스 개화 조짐, 5년후 이용자 4천만명으로 급증 미국 모바일뱅킹 이용자수 전망 (2007~2012) 美 모바일뱅킹 시장, 2012년에는 이용자수 4,000만명 넘어서 日 모바일 커머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서적과 잡지' 日 엠커머스 시장 급성장중, 업계대표들이 제시하는 현상 진단과 활성화 방안 모바일금융 서비스 전세계적으로 개화 조짐, 2011년 이용자 6억명이상으로 확산 세계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규모 추이 (2004~2008) 모바일뱅킹과 앰커머스 수요, 드디어 개화 조짐, 인터넷 온라인 수요곡선 따라가 SKT와 시티그룹, 모바일 금융서비스 J/V 설립…추진 배경과 의미 日 이통시장에 이변의 조짐, 경쟁사의 맹공에 흔들리는 거함(巨艦) 도코모...이대로 침몰할 것인가? 日 KDDI와 MUFJ 합작 ‘Jibun Bank’, 모바일금융 사업면허 심사 통과…7월부터 영업개시 “휴대폰이 개인맞춤형 은행이 된다”…日 모바일은행 'Jibun Bank'의 비전과 목표 손안의 쇼핑몰 M커머스 개화 조짐, 3G의 유망 블루오션으로 부상중 3G의 신성장 영역으로 부상하는 모바일커머스,일본의 선행사례와 시사점 통신과 금융의 융합, 이제는 이상이 아닌 현실…"ARPU의 개념이 달라져야 한다" 이통사-시중은행 합작 日 'Jibun Bank' 영업개시…"고객 개인전용은행으로 자리매김하겠다" 모바일금융 서비스 시장, 이륙 준비 중…향후 4년간 662% 성장 전망 통신과 금융의 화학적 결합, 모바일에 특화된 인터넷은행 日 Jibun Bank의 출범과 시사점 日, TV 화면을 카메라폰으로 촬영해서 사이트에 바로 접속…다양한 커머스 응용사례 등장 미국 이동통신 가입자 중 성별 모바일 커머스 이용 경험 (2008.1분기) 미국 이동통신 가입자들이 M커머스 이용을 꺼리는 이유 (2007.12) 신한은행, 손안의 은행 '모바일 BOB' 서비스 출시…통신-금융 융합모델의 현실적 방향성 제시 SNS 기반 P2P 온라인 여신 서비스 등장…日 maneo 모바일에 특화된 인터넷 은행… 日 Jibun Bank의 사례 분석 VISA-노키아-구글, 모바일 송금과 지불결제 서비스 제휴…실시간 계좌정보 통지 서비스 등 국내 금융기관 인터넷·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추이 (2007.3~2008.9) SK텔레콤, 교통머니 기반의 USIM 모바일금융 서비스 ‘T캐쉬’ 런칭…은행권과의 마찰 없이 지갑휴대폰 인프라 확대 3G의 유망 킬러앱으로 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 한일 시장비교와 시사점 국내 온라인 전자금융 비중 추이 (2001~2008) 日 도코모, TV 홈쇼핑 업체 'OLM'과 제휴…M-Commerce 전략 강화가 목적 유럽 연령대별 모바일 인터넷 이용 행태 조사 (2009.2) GSMA, 금융업체의 모바일서비스 지원에 직접 나선다…Money Exchange 이니셔티브 런칭 미국 M-커머스 이용자들의 구매 품목 조사 (2009.3) 日 도코모, 휴대폰 전화번호를 통한 송금서비스 출시…수수료는 통화요금에 합산 국내 휴대폰 무선인터넷 이용서비스 이용 현황 (2008.10) 日 모바일 전업은행 ‘지분깅코’…뱅킹서비스에 신기능 추가, UI도 대폭 업그레이드 英 이통사 O2, 금융사업에 진출…은행과 손잡고 선불제 모바일 카드 2종 런칭 일본 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추이 (2003~2008) 모바일결제 분야의 선두주자 日도코모, 신용카드 서비스 ‘DCMX’ 가입자 1천만명 돌파